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서울지방변호사회성명서] 온라인 로스쿨 도입에 관한 ‘국립 방송통신 법학전문대학원 설치ㆍ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에 반대한다

  • 입력 2021.01.22 10:11
  • 댓글 0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직무대행 유일준)는 지난 1. 6. 더불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립 방송통신 법학전문대학원 설치ㆍ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에 대하여 원칙적으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법학교육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저렴한 학비, 입학전형 간소화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 배경을 가진 전문 법조인을 양성하고자 한다는 ‘국립 방송통신 법학전문대학원 설치ㆍ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의 취지는 좋지만, 방송통신대학교에 법학전문대학원을 설치하겠다는 방안은 잘못된 것이다.

동 법안에는 법조계에서 지적돼온 로스쿨 입학 정원 문제, 결원 보충제, 적정 교원 확보, 우수한 법률가를 양성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과정 등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에 대한 기본적 고민이 결여됐다.

취약계층 특별전형을 확대하고, 이미 인가 받은 로스쿨에 온라인 과정을 도입하는 등의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변호사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법학교육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난 2020년 5월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변호사 응답자 1,427명 중 1,089명(76.3%)이 방송통신 법학전문대학원 도입에 반대했다. 방송통신 법학전문대학원이 갖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대다수의 변호사들이 공감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직무대행 유일준)는 위 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며, 조만간 제96대 신임 회장이 선출되는 대로 동 법안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법안 저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021. 1. 22.

서 울 지 방 변 호 사 회
회장직무대행 유 일 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