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 건설, 달라진 환경에 ‘재설계’ 필요성 대두

  • 입력 2021.01.24 21:37
  • 수정 2021.01.24 22:09
  • 댓글 0
세종시청사 / 행복도시건설청사
세종시청사 / 행복도시건설청사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시가 기존 계획에 없던 국회와 청와대 이전 사안이 추가되면서 과부하가 걸렸다. 이에 행복청과 세종시의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행복청은 최근 보완책으로 “2030년까지 마이스산업, 공동캠퍼스구축, 세종테크밸리 등을 통해 도시성장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친환경생활을 통한 인프라 구축으로 상생발전과 동반 성장기반을 조성하여 2030년까지 친환경도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가기관 이전에 대한 대응책 마련으로 청사 부지와 세종의사당 후보지를 특별 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세종지역S-1생활권의 도시기능에 포커스를 맞추고, 그 기능을 국가거점 지역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회세종의사당부지
국회세종의사당부지

세종시는 현재 세종1∼5생활권, 2∼5생활권과 정부청사부지 세종S∼1구역 외에 세종의사당 후보지 등을 지난 11월 11일 행복도시법 개정안을 발의해 특별 관리구역으로 지정했다.

신청사부지
신청사조감도

또한 세종시는 세종으로 이전할 여성가족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국가기관의 추가 이전을 위해 신속한 추진을 위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세종시는 세종지역기본건설계획 변경을 예고하면서 S∽1세종의사당부지에 대한 도시기능을 추가로 설정하고 도시개발의 방향성에 인구증가로 인해 도로교통, 공원녹지계획 등을 새롭게 계획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세종시는 마이스 산업을 기반으로 한 문화체육, 관광, 쇼핑 등 인프라 구축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외 세종시는 교육관련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외 우수대학을 세종시 공동캠퍼스부지에 입주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동캠퍼스조감도

2024년 개교를 앞둔 집현동 공동캠퍼스와 세종테크밸리의 산학연 활성화를 통해 스마트도시를 구축할 계획이다.

반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관련해 국회법 개정안 국회통과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세종시의 도로 및 교량의 추가 설계가 시급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이에 세종시 지도가 대폭 수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서면 주거, 도로교통, 문화예술, 생활유통, 교육환경 등에 관련하여 큰 변화가 불가피한 만큼 국토부, 행복청, 세종시가 이러한 환경의 변화를 수정안에 어떻게 반영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