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
  • 기자명 정철 기자

강진군, 쌀귀리 2품종 통상실시권 계약

  • 입력 2021.01.25 15:52
  • 댓글 0

안정적인 종자 생산·공급 기반 마련으로 쌀귀리 주산지로

[내외일보=호남]정철 기자=강진군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쌀귀리 품종인 ‘대양’, ‘조양’의 통상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통상실시권은 타인이 권리자의 허락을 얻어 일정범위 내에서 대상 품종을 생산, 판매, 양도, 증식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는 권한이다.

이번에 계약한‘조양’은 기존 육성 품종인 선양에 비해 탈부율이 높고 수량은 38%나 많은 다수성 품종이다. 특히, 출수기와 성숙기가 빠른 조숙종으로 이모작 월동작물로 선호 받아 강진에서 대중적으로 재배하고 있다.

‘대양’은 치매 예방 물질인 Avn-C 성분이 조양에 비해 11.9배 많은 것으로 연구돼 건강식품으로 각광 받는 품종이다. ‘조양’에 비해 출수기가 늦어 특별한 재배 관리가 필요해 약 1ha 면적에 지역 적응성을 위한 실증 용도로 재배하고 있다.

군은 2015년 5년 계약 이후 만료된 ‘조양’ 품종의 재계약과 함께 치매 예방 물질 함유로 알려진‘대양’품종을 신규로 계약을 체결해 체계적인 생산 기술지도를 통한 ‘대양’ 쌀귀리 단지 10ha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쌀귀리 농업인에게 순도 높은 고품질 종자를 생산 공급하여 전국 최고 쌀귀리 생산지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이번 통상실시권 계약 체결을 통해 고품질 쌀귀리 종자를 안정 생산하고 농가에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강진군은 지난해부터 쌀귀리 국수 개발을 시작으로 고추장·선식·떡·빵 등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쌀귀리 재배 주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