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부안군의회, 새만금‘해수유통’ 촉구 건의문 채택

  • 입력 2021.02.23 15:21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부안군의회(의장 문찬기)는 23일 긴급 임시회를 개회해 ‘새만금 해수유통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상시 해수유통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즉각적인 해수유통 반영을 촉구했다.

부안군의회는 건의문에서 새만금 호 내 목표 수질 달성을 위해 정부는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4조 원 이상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으나 수질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일부 구간은 6등급까지 악화된 현 실태를 지적했다.

또한 최근 해수유통이 한 차례에서 두 차례로 늘어나며 악취와 오염이 줄어들었음과 국내외 간척사업 선진사례를 통해 해수유통 필요성을 강조하고 수질악화로 매년 어획량 감소와 물고기 떼죽음이 반복돼 부안어민 생계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다.

부안군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새만금 기본계획에 해수유통 반영, ▲수질오염 방지대책 수립, ▲수질개선을 위한 범정부 T/F팀 구성·운영 등을 강력 촉구·건의했다.

건의문을 대표 발의 한 ‘이한수(계화·변산·하서·위도)’ 의원은 “담수화를 전제로 한 수질개선 사업은 아무 효과를 보지 못했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 어민 피해만 늘어났다.”며 “주민에 바다를 돌려주고 친환경적 새만금 개발을 위해 즉각 해수유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해수유통 시급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부안군의회는 이번 건의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환경부, 새만금개발청 등 주요 중앙부처에 발송하고 “해수유통이 실현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