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서태협만의 스피커 역할 자행하는 글로벌신문사, ‘아님 말고 식’ 흠집내기 아닌 공정 보도에 힘쓸것!

  • 입력 2021.03.03 17:41
  • 댓글 0

서태협 관리단체 지정 개입 문제제기한 언론사 ‘글로벌신문’은 서태협 사유화의 장본인인 임 모씨가 발행인으로 있는 서태협 대변 언론사

관리단체 지정 결과의 불복이 언론의 자유를 빙자한 음해와 겁박행위로 귀결된 서태협의 몰상식한 태도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관장, 언론사 기자 및 서울시장애인태권도협회장 출마까지 넘나드는 정체성 불분명한 글로벌신문사 구성원의 수상한 행적들

글로벌 신문은 서태협 대변이 아닌 공정보도에 힘써야 할 것

김태호 의원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태호 의원(강남4, 부위원장)은 서울시체육회 이사회 결과에 따라 관리단체로 지정된 서울시태권도협회(이하 서태협)의 불복행위가 언론의 자유를 빙자하여 음해와 겁박행위로 귀결된 서태협의 몰상식한 태도를 지적하면서, 현재 서태협에 필요한 것은 자기성찰과 개혁을 위한 움직임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글로벌신문의 2월23일자 보도내용(“체육계에 지나치게 간섭하는 정치인... 타당한가!”)과 관련하여, “시민의 권력을 위임받아 서태협의 개혁을 위한 시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자신들의 부정행위와 동일시하려는 시도와 관리단체 결정 결과에 대해 자신들의 부정부패 행위가 원천봉쇄 될 것을 두려워한 보복성 음해와 겁박”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시안견유시(豕眼見惟豕, 돼지눈에는 돼지만 보임)의 서태협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해당 언론사인 ‘글로벌신문’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이번 서울시체육회에서 관리단체로 지정된 서태협 사유화의 장본인인 임 모씨가 발행인으로 되어 있어 임 모씨의 사조직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19년 4월 ‘서울시의회 체육단체 비위근절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의 활동이 시작되자 같은 달 언론사를 급조하였으며, 임 모씨가 SNS계정에 ‘왜 언론사를 만들었는지 왜 노조를 가입했는지 보여주겠다’는 게시글에서 이러한 의도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글로벌신문의 보도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정리하면,

  첫째, 강남구체육회의 관리단체 지정에 대해 김태호 의원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구체육회 회원종목단체 에 대한 관리 감독은 강남구와 강남구체육회의 몫이다. 글로벌신문은 본인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명확한 증거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김 부위원장의 체육계 개혁을 위한 노력에 반발하는 소수의 몇 명 의견에 동조하고 있을 뿐이다. 

  김 의원은 “강남구체육회 관리단체 지정과 관련한 문서에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도 아니고, 단지 해당 결정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의 근거 없는 주장을 마치 사실인양 보도한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서, “오히려, 서태협의 대변 언론인 ‘글로벌신문’이 자신들의 관행처럼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특혜를 주는 등의 부정한 방법을 다른 사람들도 당연히 할 것이라는 사고방식을 자인한 것”임을 지적했다.

  둘째, 서울시체육회의 서태협 관리단체 지정안건과 관련해 김 의원을 겨냥하여 ‘김00 시의원이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 역시 사실이 아니다. 서울시체육회 이사회에 상정된 서태협 관리단체 지정안건은 서울시의회의 조사특위에서 지적된 내용을 바탕으로 서울시에서 ‘서울시태권도협회 혁신 TF’가 구성되었고, TF의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체육회 이사회에 상정된 안건이다.

  김 의원은 “해당 기사의 본문 중 적법한 행정절차를 통해 결정된 서태협 관리단체 지정에 대해 ‘초유의 사건’으로 규정한 글로벌신문의 논조는 자신들이 서태협 대변 언론사라는 ‘자기고백’이 아니겠는가?”라면서, “글로벌신문은 일련의 사안들이 시의원의 개인적 감정이라고 하지만, 오히려 서태협이 관리단체 지정 등에 대한 개인적 감정으로 언론의 자유를 빙자해 허위사실로 시의원을 음해하고 겁박하는 것”임을 지적했다.

 셋째, 서울 소재 모 중학교 태권도부 관련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 해당 중학교 지도자는 태권도부가 인원이 적어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 상황인 것은 인정하나, 타 학교의 일부 종목은 인원이 적음에도 전담코치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민원을 제기되었다. 이에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교육청에 자료요구와 교육청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한 사안이며, 자료요구는 시의원의 고유권한으로 적법한 과정을 거친 사안이다. 글로벌신문에서는 김 의원이 전담코치 지원 취소를 종용한 것으로 보도하였으나, 실제로 교육청과의 면담과정에서 해당 전담코치와 학생의 구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을 뿐이다. 

  면담과정에서 교육청은 전담코치 지원 사업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어 구제 불가한 것으로 보고하였고, 김 의원 역시 동의한 사안이다. 다만 최근 체육계의 큰 문제로 제기된 학교폭력(학폭) 문제와 관련하여, 현재 남아있는 태권도부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면 적응 과정의 문제와 학폭에 노출될 수 있다는 염려를 교육청에 전달하였다. 

  김 의원은 “최근 체육계에서 학폭이 사회적 문제로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 행정절차의 편의를 위해 기계적으로 계산하고 결정할 수 있지만, 해당 학생의 앞날과 적응과정 중 학폭에 노출될 수 가능성을 간과한 것에 대한 아쉬운 부분이 있어 교육청에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면서, “글로벌신문의 보도내용은 단순 오보가 아닌, 자신들이 대변하는 서태협의 관리단체 지정에 앙심을 품은 ‘의도된 보복행위’로 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제보자들에 따르면, 해당 기사를 캡쳐하거나 기사 주소를 공유하면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김태호 의원의 지역구에 거주하는 일부 주민들에게도 관련 내용이 전달되고 있다. 서태협과 글로벌신문의 이러한 행위들은 여론 몰이를 통해 정의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한 정치인에게 치명타를 입히려는 불순한 의도가 의심되는 부분이다.

  또한, 글로벌신문사의 김 모 기자 외 2인은 서울시장애인태권도협회 회장으로도 출마했던 이력이 있으며, 특정인에 대한 기사를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청탁금지법 대상인 해당 언론인들이 발행인과 관련이 있는 단체의 회장 선거에 출마하고 특정 기사를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있다는 것은, 언론의 참된 목적인 사실관계에 입각한 보도가 아니라 다른 목적 때문인 것은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다.

 김 부위원장은 “‘서태협’과 이들의 대변자인 ‘글로벌신문’은 다른 사람 역시 자신들과 같을 것이라는 왜곡된 사고방식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그야말로 시안견유시(豕眼見惟豕)이다”라면서, “개인적 감정으로 조사특위 활동도 방해하더니, 이제는 결과에 앙심을 품고 근거 없는 음해와 겁박을 일삼고 있다. 부디 앞으로는 자기성찰을 통해 불안견유불(佛眼見惟佛)과 같이 부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서태협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시의원에 대한 음해와 겁박이 아니라, 자기성찰과 서태협의 개혁을 위한 움직임과 노력”이라면서, “서태협은 더 이상 부정(不正)한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희망과 공생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서태협의 개혁을 위해 저도 열심히 움직이겠다”며 서태협이 개혁의 의지를 보이면 자력갱생을 위한 모든 지원에 앞장서는 등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김태호 부위원장은 이번 문제를 최초로 제기한 글로벌신문에 대해서도 “서태협 사유화의 장본인인 임 모씨의 대변자라는 본질을 감추기 위해, 언론이라는 가면 뒤에 숨어 무고한 사람을 겁박하는 치졸한 행위는 중단하길 바란다”면서 “본인들이 임 모씨의 사조직이라는 의혹이 아니라, 참된 언론인으로 인정받기를 원한다면 ‘글로벌신문’이야 말로 사실에 입각한 ‘공정보도’를 통해 ‘중립’을 지켜야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