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재보선 참패 이후 첫 당정청…“부동산 전부 점검”

  • 입력 2021.04.18 23:57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부동산 민심 수습을 위해 세제 및 금융 대책 등을 보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정청은 18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비공개 고위 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은 지난달 14일 이후 한 달여 만에 열린 것으로, 4·7 재보선 참패와 여권의 인적 쇄신 이후 첫 모임으로 주목을 받았다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윤호중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과 홍익표 정책위의장, 박광온 사무총장이, 정부에선 국무총리 직무대행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선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이 참석했다.

한 참석자는 “당정청 쇄신 이후 국민이 가장 관심을 가진 부동산 문제와 백신 수급 문제를 논의했다”며 “부동산 정책의 경우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전부 점검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 역시 “재보선 과정에서 공시지가 속도 조절, 종합부동산세 등 과세 문제, LTV(주택담보대출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등 대출 규제 완화 문제가 대두됐고 당정청 모두 그것이 현장의 요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오늘은 큰 틀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당정은 2·4 공급대책을 중심으로 하는 주택공급 확대와 투기 수요 억제라는 큰 틀은 유지하면서 1가구 1주택 등 실수요자들의 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수정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르면 19일 당 부동산 특위를 출범시키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부동산 보완책을 정리하고 당정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빠르게 제도 개선을 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당정청은 또한 이날 회의에서 정부의 백신 수급 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백신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