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교영 기자

15개월만에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입장차만 재확인

  • 입력 2021.05.06 11:28
  • 댓글 0
정의용 외교부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 敏充) 일본 외무상 / 외교부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첫 회담을 가지며 사실상 중단된 한일 고위급 만남이 재개됐다. 하지만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배상 판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등 한일 주요 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외교부는 5일(현지시간)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우선 양 장관은 한일이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에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 또 북한·북핵 문제 관련 한일 양국 및 한미일 3국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실질적 진전을 가져오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정 장관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협의 없이 이루어진데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해양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할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제기 손해배상소송 판결 및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대법원 판결 문제에 대한 일본측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정 장관은 일측의 올바른 역사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모테기 외무상이 한국 측에 위안부 소송 판결에 관해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했다"고 했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에 대해서도 "일본 기업 자산매각을 통한 현금화는 절대 막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도 전했다. 

한편, 이날 회담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이 끝난 후 약 20분 정도 진행됐다. 양측은 입장 차이만 재확인한 것으로 보이지만 만난 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