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진태웅 기자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교통·지역경제·상징성 고려해야”

  • 입력 2012.10.07 16:14
  • 댓글 0

10일 오후 2시 가칭 엑스포과학공원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엑스포 과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연 토론회에서 김명수 한밭대 교수는 “복합테마파크 이용객들이 북대전IC와 유성IC를 통해 과학대로와 대덕대로를 이용할 경우 극심한 교통정체에 시달릴 수밖에 없으며 주차장 면수도 용인 에버랜드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며 교통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인근의 편도 1차로를 2차로로 넓히고 카이스트와 월평동을 연결하는 ‘융합의 다리’ 건설 등 대책은 이전부터 논의되던 것으로 롯데의 사업계획에 의해 새롭게 추진되는 대책으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북대전IC에서 사업지까지 고가도로를 건설하는 방안과 과학로에서 원촌교까지 1차로를 확장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최정우 목원대 교수는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것으로 예상돼 민자유치의 득과실을 다시 한 번 검토해야 한다”며 민자사업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면서 “추가적 도로망 건설이 불가능한 주변지역 특성을 고려할 때 주변도로망 기능을 완전히 상실할 수 있다”고 교통문제를 우려했다.

또 “특정기업의 놀이동산과 워터파크는 대전시가 운영하는 오월드에 강력한 경쟁우위를 보여 그간의 활성화 방안이 무위로 돌아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지금까지 제시된 일정으로는 제기된 문제점을 모두 만족하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대안이 도출될 때까지 돌다리를 두드리면서 가야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대전시가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대해서도 방법론상 문제를 지적하면서 “시민들이 득과 실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도록 관련정보가 공개돼 논의돼야 한다”고 꼬집고 “제대로된 논의가 부족하면 향후 지속적인 어려움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세은 충남대 교수는 “롯데테마파크안의 기대효과가 지역경제가 치러야 할 비용보다 크다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롯데월드와 같은 테마파크가 조성된다면 과학과 생태도시로서의 대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나 장기적으로 대전의 위상을 높이는 시설이 되기는 어렵다”고 예상했다.

특히 “대전시가 제시한 입장객 1140만명 가운데 600만~700만명은 쇼핑몰 입장객 추정치로 실제 연간 테마파크 입장객은 에버랜드(600만명)나 잠실 롯데월드(55만명)에 못 미치는 400만명으로 추정된다”고 전망하고 “롯데테마파크가 대전 유통업계에 큰 타격을 가할 수 있으며 고용창출, 생산증가, 세수증가 등 지역경제에 미칠 긍정적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상권에 미칠 우려를 제기하면서 “이윤만을 추구하는 민간사업자가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 어떤 사업행태를 보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의구심을 표하고 “이러한 우려들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롯데테마파크안은 과감히 버려야 하며 과학을 주제로 하는 교육시설이나 가족 휴양시설로서의 ‘과학공원’을 추구하는 것이 낫다. 롯데에 끌려다닐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성우 공공연구노조 위원장은 “대전시가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종사하는 과학기술자들의 목소리를 들으려는 시도가 없었다”며 과학계와의 소통을 주문하고 “그동안 여러차례 활성화 마스터플랜이 실패했다는 것은 ‘과학’을 중심에 둔 온전한 플랜이 한 번도 없었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대덕특구내에서 진행되는 개발방식이 공공성을 중심에 놓고 시민의 입장에서 접근하기보다는 자본의 힘을 빌리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일이 반복적으로 벌이지고 있다”고 비난하고 “엑스포과학공원마저 대전시의 욕심대로 추진된다면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대덕특구의 위상이 추락하고 대전시도 더 이상 과학도시임을 내세울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