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군산시의회, ‘새만금개발청 독단추진 즉각 철회" 촉구

  • 입력 2021.05.11 15:17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지난 10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가진 긴급 의원총회에서 새만금개발청 일방적 새만금정책사업 철회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개발청에 대해 독단적이고 일방적 새만금 정책사업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민관협 운영규정에 따라 위원 합의 의결 후 추진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시의회는 개발청이 군산시민 의사를 묵살하고 주민 분열과 갈등을 조장한다며 양충모 개발청장 해임을 정부에 강력 건의하고 균형있는 지역발전에 힘써야 할 전북지사가 한쪽 시군에 편향된 정책을 추진해 지역갈등을 더욱 부추긴다고 강력 규탄했다.

아울러 시의회는 최근 개발청이 새만금 수상태양광 개발투자형 발전사업에 대한 민간협 안건심의가 보류된 상황에 민간위원 임기만료로 인한 공백기를 이용해 정당한 의결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2건 개발투자형 사업공모 강행은 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7일 군산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새만금청이 4월 30일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개발 시행자 공모에 대해 엄중한 사업철회를 촉구했음에도 또 새만금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조성사업 공모 강행은 시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의회는 새만금개발투자형 발전사업은 1.2GW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수역 전부가 새만금산단 아래인 군산시 관할구역이며, 송전설로 15.2Km도 군산에 위치해 송전철탑 설치 등 계통연계시 주민수용성 확보가 중요한데도 새만금청은 태양광 건설지역과 무관한 부안군·김제시에 매립용지 개발에 300MW 인센티브를 제공은 주민분열과 갈등 조장으로 독단적 추진 철회를 촉구했다.

군산시와 지역 국회의원의 지속적 수정요구에도 2단계 사업 900MW 추진 시 배려할 수 있다는 답변으로 둘러대기만 하다가 두 번이나 기습 공모를 강행했다며 새만금사업은 공모절차 정당성과 함께 주민 수용성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의회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및 RE100 산단조성을 위해 투자기업에 제공되는 인센티브가 절실하다며, 개발청은 미확정 2단계 900MW에 새만금산단 투자기업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계획을 조기 확정해 경제침체로 어려운 시민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력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