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승재 기자

인천공항 환승객에 12시간 무비자 입국 허용

  • 입력 2012.10.24 16:35
  • 댓글 0

오는 29일부터 제 3국이나 제주도로 환승하는 외국인들에 대해 12시간이내 무비자 입국이 허용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법무부, 국토해양부는 인천공항에서 제3국 또는 제주도로 환승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12시간 이내의 무비자입국제도를 오는 29일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이번 환승관광프로그램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통한 내수경기 진작 차원에서 유관기관인 한국관광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참여하며 인천공항을 경유해 제3국으로 환승하는 외국인과 인천공항에 도착 후 국내선(인천, 김포) 등으로 환승해 제주도를 여행하려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제3국으로 떠나는 외국인은 문화체육관광부·인천공항공사에서 인정·운영하는 환승관광프로그램에 참여해야 무비자 입국할 수 있으며 제주도로 가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은 수도권 관광을 조건으로 12시간 이내의 조건부 입국을 허용하고 제주도에 도착하면 정식으로 입국을 허가한다.

법무부는 환승 관광외국인의 이탈을 방지하고 이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광을 마칠 수 있도록 관광 일정에 출입국 도우미를 배치한다. 출입국 도우미는 출입국 수속, 관광이동 경로 안내 등의 업무를 맡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시범운영 참여를 신청한 9개 여행사를 참여 업체로 선정했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출입국 도우미 수수료를 지원하고 현지 설명회, 현지 업계 대상 팸투어 등의 홍보활동을 통해 제도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참여 업체가 초저가 여행상품 운영, 과도한 쇼핑 강요 등 여행업 질서를 문란하게 할 경우 지원 중단도 고려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국토해양부는 환승관광객 무비자입국 확대 조치가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내수경기 진작과 더불어 환승객 증가에 따른 인천공항의 허브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시범 운영 결과에 따라 본 시행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승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