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DGB대구은행, 신분증 대신 안면인식 기술로 실명확인 !!

  • 입력 2021.07.24 14:42
  • 댓글 0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확인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 내년 상반기 실시 예정

 

[내외일보=대구] 하청해 기자=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언택트 금융 확산에 따른 고객 편의 제고와 간편한 금융 절차 제공을 위한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확인 서비스’가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는 기존 대면 금융거래 시 본인확인을 위해 필수 지참해야했던 주민등록증 등 실명확인증표 원본을 안면인식 기술로 대체해 실명을 확인하는 기술로 내년 상반기 중 실시될 예정이다.

DGB대구은행 고객은 QR코드 촬영을 통해 IM뱅크 앱에 로그인 하고, 안면인식을 위한 얼굴 사진 촬영으로 실명확인을 대신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후 은행 전산시스템이 고객 안면인식 사진을 기존 신분증과 비교 검증하고 기존 신분증 진위 확인도 거친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상담 직원이 한 번 더 육안으로 고객을 중복 확인한다”고 강조하면서 “실명확인 금융거래를 위해 실물 신분증이 없는 경우 재차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한편, 병원 입원 등 직접 은행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에게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로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해 금융편의를 돕는 등의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금번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는 지난 4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안면인식기술 활용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에 이은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고객 금융거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리고 ‘안면인식 기술 활용 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는 DGB대구은행의 디지털 IT R&D센터 활동 중 발굴된 아이디어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융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해 도입됐다. IT R&D센터는 이외에도 불완전 판매 자동 점검, XAI(Explainable AI)를 활용한 소상공인 매출분석, 부동산 담보대출 효율화 등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 분석해 지속적인 금융 혁신 서비스에 노력하고 있다.

한편 도만섭 ICT본부장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의 지정은 IT R&D 활동 중 IT직원과 현업을 담당하는 본부 직원과의 협업을 통해 발굴된 서비스로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하며 “고객에게 편리함을 주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활동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