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이재명 "화천대유 주인이면 곽상도 아들한테 한 푼도 안줘"

  • 입력 2021.10.18 16:01
  • 댓글 4
국정감사 출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 국회사진기자단
국정감사 출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 국회사진기자단

[내외일보] 이지연 기자 = 18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장동 개발의혹과 관련해 "돈을 제가 받았다는데, 제가 만약 화천대유 주인이고 돈을 갖고 있다면 그 돈을 강아지에게 던져줄지언정 곽상도 의원 아들한테는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대장동 의혹 공세에 나선 야당과 맞섰다.

국정감사를 준비해 온 이재명 경기지사도 야당의 날선 공격에 한 치 물러섬 없이 맞대응 했다.

국민의힘에선 이 지사가 김만배 화천대유 주주 통화 녹취에 등장하는 '그분' 아니냐고 공세를 폈다.

이에 이 지사는 준비해 온 손팻말을 꺼내들었다. 팻말에는 '장물을 나눈 자가 도둑, 돈을 받은 자가 범인'이라고 쓰여 있었다. 그러면서 "이게 바로 세상의 이치"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질문에 답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이에 이 지사는 자신이 만약 화천대유 주인이라도 곽 의원 아들에게 줄 수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은 이 지사의 조직폭력배 돈 20억원 수수 의혹을 제기하자 이 지사는 부인하면서 "이런 상황 때문에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맞받았다.

국민의힘이 이처럼 이 지사를 겨냥해 대공세에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은 '엄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의회는 한나라당이 다수 의석이었고 공공 개발을 줄기차게 반대하던 때"였다며 "공공으로 갈지 민관 합작으로 갈지도 모르는 때였는데 대장지구에서 공익을 환수해 공원 개발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뜻 아니냐"고 이 지사에게 해명 기회를 줬다.

같은 당 백혜련 의원도 "국감은 정치적 주장만이 아니고 팩트에 근거해서 질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분'에 대해선 서울중앙지검 국감에서 이정수 검사장이 말했던 것처럼 그분을 이 지사로 보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