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남
  • 기자명 백춘성 기자

홍성군의 연이은 '부실행정'... 지역민 싸움붙이나?

  • 입력 2021.11.03 13:04
  • 수정 2021.11.03 14:51
  • 댓글 0

"기부채납 받으면 일 많아져" 황당 해명
도로소유주에게 연락도 없이 허가내줘 분쟁 유발
1인 시위 예고 등, 홍성 지역민 분노 폭발 직전

홍성군 광천읍 소재 아파트 도로위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하곤 거주 주민들에게 통행료를 요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내외일보/홍성] 백춘성 기자 = 홍성군 허가건축과의 무책임한 '부실행정'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분노가 극에 달한 홍성 지역민들은 군청사 앞 1인 시위를 예고하는 등 집단 행동에 나설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허가건축과는 주민들의 재산권과 직결되는 민감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서만 수 건의 '부실행정'으로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특히 올해 5월 광천읍 소재 작은아파트에서 발생한 '통행료 요구 사건'은 이들의 무책임한 탁상행정을 여실히 보여준다.

지난 2012년 광천읍 광천리 공동주택 건축 허가 과정에서 허가건축과는 공용도로에 대한 기부채납 요청을 하지 않았다. 이후 등기상 개인 소유로 남아있던 해당 도로는 A씨에게 경매로 넘어갔고, A씨는 도로위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치하곤 거주 주민들에게 통행료를 요구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이로인해 주민간 욕설이 오가고 흉기까지 휘두르는 험악한 상황이 벌어졌지만, 이 사단의 발단인 홍성군청은 '불구경'만 할 뿐이었다.

당시 본지 기자가 허가건축과에 "왜 조례에도 명시돼 있는 공용도로 기부채납 요청을 하지 않았나"라며 직무유기를 언급하자 담당자는 "기부채납을 다 받으면 일이 많아져 관리가 힘들다"는 어처구니 없는 대답이 돌아왔다.

허가건축과의 어처구니없는 행정으로 인한 주민간 분쟁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홍성읍 월산리 소재 한 음식점이 도로 소유주와의 분쟁에 휩싸였다

올해 4월 경에는 홍성읍 월산리 소재 일반 음식점의 허가 과정에서 도로소유자가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연락조차 하지 않은 채 개발행위 및 건축허가를 내줬다.

이로인해 준공 후 영업을 하던 음식점은 갑작스런 도로소유주의 민원제기로 분쟁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허가건축과 담당자는 "(허가과정에서) 건축주를 배려했다는 건 인정하지만 불법은 없었다"는 이해하기 힘든 해명을 내놓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홍성읍 소향리 소재 음식점의 경우에도 같은 이유로 도로소유주가 도로를 개간하듯이 파헤쳐 음식점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외에도 면단위 시골 마을에서 조차 부적절한 허가로 인한 크고 작은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홍성읍 소향리 소재 한 음식점. 도로소유주가 도로를 파헤쳐 음식점 영업이 중단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