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문장길 서울시의원,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관 ‘제11회 우수의정대상’수상

  • 입력 2021.12.20 11:35
  • 댓글 0

시정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대안 제시로 지방의회 위상 정립에 이바지한 공로 인정받아

문 의원,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 위해 시민과 소통하며 발로 뛰는 현장중심 의정활동 펼치겠다”

서울시의회 문장길 의원(더불어민주당·강서2)
서울시의회 문장길 의원(더불어민주당·강서2)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문장길 의원(더불어민주당·강서2)이 17(금)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관한 ‘제11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의정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날 수상자로 선정된 문 의원은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정책위원회 도시인프라 개선 연구위원장, 항공기소음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제4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 위원,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문 의원은 ‘서울특별시 학생인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저소득청소년 문화생활 지원 조례안’,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급식 운영조례안’, ‘서울특별시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을 대표발의해 시행토록 하는 등 청소년과 인권,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활동과 정책개발에 앞장서 왔다.

또한, 문 의원은 안전총괄실, 소방재난본부,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공단, 도시기반시설본부(시설국) 등을 관할하는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예리한 예산안 심사를 통해 비효율적 예산집행과 예산낭비를 방지하도록 하는 등 서울시 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 확립에도 이바지했다.

특히, 문 의원은 시정질문 및 행정사무감사, 현장방문 등을 통해 중고등학교 신입생 입학지원금 지급과 주거취약계층의 겨울철 계량기 동파 대책 마련을 주문해 관철시켰으며, 시인성이 낮은 도로 차선의 안전 문제를 지적해 시인성이 향상된 차선으로 도색하도록 하고, 부실설계로 제외된 월드컵대교 남단 D램프를 당초 설계대로 재시공되도록 하는 등 시민복리 증진은 물론 지역 숙원사업도 해결하는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문 의원은 시정에 대한 단순한 질타 내지 비판보다는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펼침으로써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의회 위상 정립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 의원은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이한 매우 뜻깊은 해에 수상을 하게 돼 더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지방자치법 개정과 인사권 독립으로 지방의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시민과 더욱 소통하며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올해로 11번째를 맞이하는 ‘우수의정대상’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시민안전 및 복리증진, 각종 시정 현안에 대한 충실한 견제 및 대안제시 등 지역을 위해 헌신 노력해 온 의원들의 우수한 의정 활동을 발굴·전파해 전국시·도의회의 의정역량을 강화하고자 협의회에서 매년 시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