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토지특성조사 착수 개별공시지가 선정 앞두고 기초자료 활용 취지
무주군, 토지특성조사 착수 개별공시지가 선정 앞두고 기초자료 활용 취지
  • 권재환 기자
  • 승인 2022.01.14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2일까지 15만6천 필지 대상 토지특성조사 펼쳐
무주군, 토지특성조사 착수 개별공시지가 선정 앞두고 기초자료 활용 취지

[내외일보] 권재환 기자 = 무주군은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앞두고 토지특성조사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무주군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위해 오는 22일까지 15만6천 필지를 대상으로 토지특성조사를 실시한다.

토지특성조사는 공시지가를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토지가 가진 물리적, 입지적 특성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군은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 공적장부를 확인하고 토지개발사업으로 형질 변경된 토지의 고저, 형상, 도로접면, 토지이용 상황 등을 조사한다.

필수검증 대상인 사유지뿐만 아니라 무주군의 국·공유지까지 포함해 조사를 펼치며, 산정을 통해 국·공유지 사용료 부과 대상 토지의 공정하고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조사된 토지 특성을 토대로 오는 25일 국토교통부 장관이 결정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 기준과 비교해 필지별(㎡)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게 된다.

산정된 지가는 감정평가사 검증 후 3월 22일부터 4월 11일까지 지가 열람 및 의견수렴을 거치고 무주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통해 오는 4월 29일 결정 공시될 계획이다

무주군청 민원봉사과 박금규 과장은 "개별공시지가는 군민의 생활, 재산권과 연계되는 과세기준으로 활용되는 만큼 철저한 조사를 통해 군민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주민소통을 위한 상시 창구운영과 감정평가사(4명) 상담제를 운영을 통해 의견 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