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조상호 서울시의원,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 경로식당 철저한 관리 필요하다.

  • 입력 2022.02.11 10:00
  • 댓글 0

일부 경로식당 이용자 현황자료도 제대로 제출 못 하는 등 허술한 관리 드러나

코로나19로 힘든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제대로 된 식사 지원 될 수 있도록 당부해

회의 중 질의를 하고 있는 ‘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대문4)
회의 중 질의를 하고 있는 ‘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대문4)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대문구 제4선거구)은 02월 09일(수) 제305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복지정책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시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A센터 경로식당에 대한 허술한 관리를 지적하고,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은 서울시에서 총 340억 가량의 시 예산을 투입해 결식우려가 있는 60세 이상의 저소득 어르신 3만여 명을 대상으로 무료 경로식당, 도시락 및 밑반찬 배달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15개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다. 그중 경로식당을 운영하는 기관은 171개소이다.

조 의원이 급식지원사업 보조금을 받고있는 기관 중 한 곳인 A센터 경로식당 운영 관련 자료를 서울시에 여러 차례 요구했으나 실제 경로식당을 이용한 현황자료도 제대로 제출하지 못하는 등 서울시의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관리·감독에 허점이 드러났다.

A센터의 경우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이전에는 3,500원의 식비를 받는 유료식당과 시에서 지원하는 무료급식을 함께 운영해왔다. 조 의원은 “A센터 유료식당의 경우 운영 당시 식비를 현금으로 받았기 때문에 정확한 집계나 관리가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라고 말하며, “서울시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틈타 무료급식 지원금으로 유료식당을 함께 운영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A센터의 유료식당과 무료급식의 이용현황 자료와 총계정원장의 지출내역을 비교한 결과 유료식당 이용자가 무료급식 이용자보다 많은데도 불구하고 재료비 지출금액은 무료급식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유료식당과 무료급식 이용 횟수 대비 지출 내역이 맞지 않는 부분이 다수 드러났다.

조 의원은 “서울시에서 어르신 급식지원사업에 3백억이 넘는 보조금을 교부하고도 관리·감독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고 질타하며, “코로나19 장기화로 가뜩이나 힘든 저소득 어르신들이 제대로 된 식사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A센터 뿐만 아니라 전체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지도·점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