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임정엽’ 출마예정자에 공정 경쟁기회 부여하라!

  • 입력 2022.04.10 15:49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대선 패배 반성도 전에 ‘공천=당선’을 믿고 복당시킨 전주시장 여론조사 1위 후보를 ‘부적격 탈락’ 시키다니 시민 여론을 짓밟아도 되는가? 특정계파나 세력이 좌우하려는 것 아닌가? 최소한 공정 경쟁기회를 부여하라.” 이 같은 전주시민 여론이 들끓는다.

당사자인 ‘임정엽’ 출마예정자는 “‘부적격 후보’로 결정한 적법성을 묻기 위해 ‘후보자격 부적격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냈다.”고 회견하기에 이른다. 급기야 청와대 행정관 출신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정치 브로커가 (당선 시) 시청 인사권 달라고 했다.”는 회견을 마치고 사퇴했다. 출마예정자나 시민단체가 수사촉구를 하는 등 점입가경이다.

“민주개혁 진영 분열은 역량 훼손으로 대통합이 필요하다.”는 이재명 대선후보 지난해 11월 발언으로 복당이 이어졌다. 임정엽도 복당했다. 정동영·천정배·유성엽·김관영 등 실력과 추진력을 겸비한 정치인이 대부분이다. “뛰어난 인물은 공천을 못 받고 특정계파 행동대장이나 똘만이 형 인물만 공천 받는다.”는 시각도 있다. 이를 낙후원인으로 여기는 도민이 적지 않다.

임정엽 전 군수나 이중선 전 행정관 등도 더민주 전주시장 후보 공천경쟁을 해왔다. 특히 호남지역은 ‘공천=당선’이어 공천관리에 엄정 중립이 요청됐다. 

지난 달 24일 도당 검증위는 ‘20년 전 알선수재’를 문제 삼아 임정엽 예비후보를 ‘부적격 탈락’시켰다. 탈락 후에도 여론조사는 요지부동 1위였다. ‘낙후·침체’를 면치 못하는 지역발전을 위해 ‘김세웅 전 무주군수나 임정엽 전 완주군수’ 같은 추진력 있는 인물이 필요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인물이 절실하다.”는 여론까지 형성됐다. 임 전 군수는 ’불도저’ 추진력으로 구이저수지 대규모 전원주택단지 등 완주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임정엽 출마예정자는 3월 25일 “여론조사 1위 후보 배제다. 2002년 김대중 대통령을 모시는 과정에 발생한 일로 중앙당은 정치적 희생양으로 판단해 2006년과 2010년 완주군수에 두 차례 공천해 두 번이나 당선됐다.”고 해명했다. “검증위 결정은 원칙과 근거 없는 복당파를 짓누르는 파워게임이다. 이재명 후보는 민주진영 대통합 촉구와 복당조치를 단행했고 결격 사유자는 복당도 이뤄지지 않았다. 중앙당 검증이 끝난 사안을 지역당이 뒤집은 것은 계파이해에 따른 적폐적 행태다.”고 항변했다. 이달 6일 회견에서는 “4차례 여론조사에서 연속 1위 유력후보를 부적격 후보로 결정했다. 폭거 적법성을 묻기 위해 전주지법에 ‘후보자격 부적격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냈다.”고 밝혀 법정으로 비화됐다. “가처분이 인용되면 예비후보 자격을 회복한다.”며 “법원도 증거재판주의에 입각해 가처분 허락을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전 청와대 행정관 ‘이중선’ 전주시장 예비후보도 7일 “정치 브로커로부터 (당선 시) 시청 인사권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해 일파만파다. 그는 회견에서 “선거에서 이기려면 후보가 돈을 만들어 와야 하는데, (브로커가) 기업으로부터 그 돈을 받을 권한을 달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브로커는 시청 국·과장 자리가 120개가 넘는데 왜 못 주느냐고 했다. 요구한 인사권은 주로 이권과 연계된 건설·산업 쪽이었다.”고 폭로했다. 이중선 예비후보는 회견 후 사퇴했다.

서윤근 정의당 시장 예비후보와 임정엽 출마예정자는 검경 수사를 촉구했다. ‘전주시민회’는 8일 성명에서 “민주당은 전북지역 지방선거 과정 무효화, 검경 즉각 압수수색”을 촉구했다. 이어 “건설사-개발업체-선거브로커-지역 토호세력 실체”를 거론한 후, “K도당 위원장 사퇴, 중앙당은 전북도당 관할 전체를 사고지역 선정하고, 진행된 지선과정 무효화, 불법자금 수수 개발업체와 건설사·선거브로커와 관련 언론사 압수수색 및 수사”를 촉구했다.

우선 여론조사 1위 임정엽 예비후보 자격회복으로 공정경쟁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국민이 믿지 않으면 지도자는 자리를 지킬 수 없다.”는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이다. ‘몰표’만 믿고 여론에 반하는 공천이 이뤄지거나 특정계파가 좌우하는 것은 지역발전 역행을 초래한다. 특히 브로커 인사권 요구 의혹 및 토호세력 선거 불법관여는 강력 수사해 엄단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