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국민의힘, 조국·임종석·강경화 등 10명 고발... "정치보복 시작?"

  • 입력 2022.04.23 06:08
  • 댓글 1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국민의힘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인사 10명을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이 시작됐다고 날을 세웠다.

22일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회는 임 전 실장, 조 전 장관, 강경화 전 외교부장관,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을 2017~2018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불법적 감찰권한 동원 및 비위 행위 묵살 등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및 직무유기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임 전 실장, 조 전 장관, 조현옥 전 청와대 인사수석, 김상곤 전 사회부총리,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장관, 강 전 장관에 대해서도 2017~2018년 전 정권 공공기관 인사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작성 등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고발했다.

이날 법률자문위원회가 고발한 사건 중 전자는 청와대 특감반을 불법 동원해 당시 언론과 야당 정치인, 민간기업과 개인을 사찰하고 친정권 인사의 비위 행위를 묵살했다는 의혹으로 6명을 고발했고, 후자는 비슷한 시기에 외교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여성가족부 산하 공공기관에 임명된 전 정권 인사들에게 퇴직을 강요하는 등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으로 7명을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2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여야가 검찰 수사ㆍ기소권 분리에 합의하는 날 서명하고 돌아서자마자 정치보복에 시동을 걸다니 충격적”이라고 주장했다.

신 대변인은 “한 수사관의 일방적 폭로로 시작된 청와대 특별감찰반 불법 감찰 의혹 사건은 2019년 4월 모두 무혐의 처분됐다”며 “검찰은 당시 ‘윗선으로 수사가 나아갈 필요성이 없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전 정권 공공기관 인사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사건 또한 국민의힘이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인 2019년 수사 의뢰했지만 불기소 처분으로 끝난 사건”이라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낡은 캐비넷에서 끄집어내 또다시 수사하라니 기가 막힌다. 결국 대선 기간 윤석열 당선인이 공언했던 대로 정치보복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겠다는 선언”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2단계 권력기관 개혁 입법에 집단반발하는 검찰에 한풀이 수사를 독려하는 것인가. 정치보복의 불행한 역사를 되풀이하려 한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