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민주당 박지현 "조국 사과하라".. 조국 "몇백 번이고 하겠다"

  • 입력 2022.04.25 15:29
  • 댓글 0

 

[내외일보] 이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내각의 비리 후보자를 정리하려면 비슷한 문제를 일으킨 우리의 잘못을 고백하고 성찰해야 한다"면서 조국 전 장관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여러 차례 사과를 표명했다"며 "또 사과하라고 하신다면 몇백 번이고 하겠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대법원이 동양대 표창장과 6개 인턴 확인서를 허위라고 판결한 만큼 조국 전 장관이나 정경심 전 교수는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이 판결이 절대적으로 공정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편파적인 검찰 수사로 인해 조 전 장관 가족이 처한 상황 또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조 전 장관 문제를 공론화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분도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떳떳하게 국민의힘을 지적하려면 묵인할 수 없다. 검찰의 표적 과잉 수사와 법원의 지나친 형량이 입시 비리를 무마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SNS에 "정경심 교수는 영어(囹圄)의 몸이라 소통이 어려운 상태이므로 제가 답한다"며 "저는 장관 후보 상태에서 이루어진 기자간담회와 인사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대국민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총선과 대선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비슷한 요청에 대하여 같은 취지의 사과를 표명했다"며 "대법원 판결의 사실 및 법리 판단에 심각한 이견을 갖고 있지만, 고통스러운 마음으로 판결을 존중하고 수용한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저희 가족의 경우와 달리, 교수 부모가 제공한 인턴/체험 활동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분들께 송구하다"며 "이후에도 또 사과하라고 하신다면 몇백 번이고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저희 가족 사건에 대한 수사, 기소, 판결의 잣대에 따라 윤석열 정부 고위공직자를 검증해주길 소망하고 있다는 말씀을 첨언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첫 내각 인선에 대해 "'내로남불' 내각으로 불려야 할 것 같다"면서 "장관 후보자 18명이 펼치는 불공정·불법 비리가 퍼레이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상적인 후보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라면서 "혼자 무결한 척하던 한동훈 후보자마저 '엄마 찬스'를 활용한 편법 증여와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에 휩싸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후보 검증을 철저히 할뿐만 아니라 위기에 빠진 나라를 구한다는 각오로 할 것"이라면서 "전국 청년들이 '아빠 찬스'에 분노하며 윤석열정부의 공정에 대해 묻고 있다. 입시 비리와 군 면제 의혹이 제기된 정호영 후보자, 딸에게 1억 원을 지급한 김인철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