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문재인, 윤석열에 "소통과 청와대가 무슨 상관인가" 비판

  • 입력 2022.04.27 11:55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며 사실상 반대의사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26일 ‘대담-문재인의 5년’이라는 제목으로 JTBC에서 방송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대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옮기는 것은 국가의 백년 대계인데 어디가 적절한지 등을 두고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지금 우리의 안보 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3월말까지 국방부 나가라, 방 빼라’, ‘우리는 5월 10일 부터 업무 시작하겠다’ 이런 식의 일 추진이 저는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어디가 적당한 곳일지 충분히 논의하고, 국방부와 합참 등이 안정적으로 이전하도록 계획을 세우게 한 후에 계획에 따라 이전하는 게 필요하다”며 “그런데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류의 결정과 일처리 방식은 수긍하기 어렵다”고 했다.

또한 “새 정부가 의지를 갖고 마치 뭐 ‘1호 국정과제’처럼 추진하는 마당에 그것으로 신구 권력이 크게 갈등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적어도 국정의 안보공백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할 수 있는 협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이전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근거로 내세운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그게 청와대와 무슨 상관인가, 청와대라는 공간이 의식을 지배해 소통을 못하게 된다는 건가”라며 “납득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기자회견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라는 질문에 대해선 “나는 우리가 처한 환경에서는 최대한의 소통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설령 못하면 제가 못한 것이지, 청와대와 무슨 상관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