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김건희 'Yuji' 논문 조사 '질질 끄는' 국민대... 교육부 장관, "매우 유감"

  • 입력 2022.04.30 14:56
  • 수정 2022.04.30 22:01
  • 댓글 0
윤석열 당선인의 부인 김건희 여사 / SNS

[내외일보] 이태종 기자 = 국민대학교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부정 의혹’ 조사 기한을 연장한 가운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적절치 않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29일 유 부총리는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여사 논문에 대한 국민대 조사가 늦어지고 있다’고 질의하자 “매우 유감스럽고 적절하지 않은 일”이라고 답했다. 

이어 “국민대에 원래 계획대로 조사 결과를 보고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시행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 부총리는 “대학이 절차가 정당하게 진행됐는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 받고 있다. 하지만 매우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저희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노력했지만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여러 부처에 관련된 기관들이 종합적으로 문제를 조사할 수 있는 방식을 제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전담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앞서 김 여사는 지난 2008년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은 논문 3건과 관련해 표절·저작권 침해 등의 부정행위 의혹을 받아왔다.

특히 ‘온라인 운세 콘텐츠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 논문에서 ‘회원 유지’라는 단어를 영문으로 ‘member Yuji’라고 번역한 사실이 알려지며 부실 논란이 확산됐다.

국민대 연구윤리위는 지난해 7월 김씨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2012년 8월 31일 이전 발생한 연구 부정행위는 (논문 제출 뒤) 만 5년이 지나 다룰 수 없다”며 본조사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가 검증 시효와 관계없이 표절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는 내용의 유권해석을 내놓자 재검증하기로 했다.

앞서 국민대는 올해 2월 15일까지 조사를 마무리하겠다는 자체 조사 계획을 교육부에 제출했다가 지난 25일까지로 기한을 연장했다. 하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일정을 무기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논문 표절 의혹 조사 결과를 승인하는 절차에 들어간 연구윤리위원회의 승인 여부도 미지수일 뿐만 아니라, 총장 판정 절차까지 거쳐야 하기 때문에 최종 판단은 윤 당선인 취임식 이후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