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하수 분석으로 사전 차단 가능

  • 입력 2022.05.09 08:12
  • 댓글 0

- 세종보환연-고려대(세종), 하수 이용 감염병 감시체계 공동 연구 -
- 감염성 병원체 분석으로 모니터링 가능해…시간·비용 효과 높아 -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기 전 하수의 농도분석으로 감염병을 감시하는 차세대 감시체계 도입.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보건환경연구원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와 차세대 방역체계 개편을 위해 최근 ‘하수를 이용한 감염병 감시체계 도입방안 연구’를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감소세에 맞춰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을 골자로 하는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감염병 발생을 조기에 인지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체계는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기 전 하수에 존재하는 감염성 병원체 농도분석을 통해 감염병 유행을 사전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때문에 하수 집수구역 내 주민들의 코로나19를 포함한 감염병 유행을 미리 인지할 수 있어 시간·비용적 효과가 매우 큰 새로운 감시 기법이다.

이번 연구는 고려대 환경시스템 공학과 김성표교수 연구팀·생명정보공학과 전현식교수 연구팀, 세종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연구과(여상구 과장)가 상호 협력해 진행됐다. 

주관연구책임자인 김성표 교수는 “이번 연구로 고려대(세종)와 협업 관계에 있는 세종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성과를 만들었다 점에 큰 의의가 있다”라며 “향후 각 지자체와의 협업으로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체제가 다른 병원체 감시에도 기여하길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세종보건환경연구원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와 지역 연구를 선도하는 우수기관으로 보건·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있는 연구성과를 도출해오고 있다. 

박미선 세종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공동연구 성과를 계기로, 세종시에서 시범적으로 수행한 연구결과가 향후 전국으로 확대돼 새로운 방역체계가 제도화되길 바란다”라며 “감염병 확산을 사전에 차단해 시민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부총장은 “양 기관의 양해각서 체결 이후 실질적인 연구성과가 도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연구를 지속 수행해 행정수도 위상에 걸맞은 선제적 보건·환경 대응체계를 갖추고 지역 우수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