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군산시, 고부가가치 수산물 해삼종묘배양장 본격 가동

  • 입력 2022.05.23 15:18
  • 댓글 0

친환경 양식시스템으로 해역에 적합한 우량 해삼종묘 생산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군산시는 양식품종의 생산 증대를 위해 친환경·첨단 양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시설은 순환여과식 해삼종묘배양장 시설로, 총사업비 12.6억원(국비 3.8, 시비 3.8, 자담 5.0)을 투입해 옥도면 비안도 246-2, 3번지(부지면적 926㎡)에 관리동(18.36㎡), 종묘양식장(580㎡), 기계실(20.25㎡)을 구축했다.

현재 군산 섬 지역 많은 어가에서 해삼 자연양식을 하는데 고부가가치 수산물을 해삼으로 선정해 옥도면 비안도, 연도, 어청도에 해삼서식장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나, 해삼종묘 배양장이 없어 타지에서 수매할 수밖에 없다.

이번 완공된 해삼종묘배양장 시설을 통해 지역에서 키워진 종묘로 관내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됐으며 어업인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해삼은 중국 전통 보양식품, 건해삼 가공시 kg 당 가격이 수백만 원까지 상승하는 부가가치 품종으로, 건강식품 수요 증가로 시장확대 전망이 예상된다.

또 시는 수산물 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통해 지난해 방축도에 이어 연도 해역에 해삼 서식장 기반 조성을 위한 시설물 조성 및 우량 종자 방류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비응항 일원에 총사업비 60억원 규모로 준비중인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FPC) 조성사업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향후 센터가 완공되면 군산에서 생산되는 약700~900톤 해삼 위판 활성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판로확대로 군산 산지에서 생산되는 해삼 상품성 제고 및 선진화를 촉진하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