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윤은효 기자

거창군, 의료폐기물용역 관련 의혹은 사실과 달라

  • 입력 2022.05.23 15:54
  • 수정 2022.05.23 16:06
  • 댓글 0

 특정의료폐기물업체 허가승인과 친인척 특혜 수의계약은 사실무근

[내외일보 경남=윤은효 기자] "의료폐기물용역 관련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

경남 거창군은 지난 20일 MBC경남 거창군수 후보토론회에서 언급된 ‘의료폐기물업체 특혜의혹’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2020년 6월 보건소장 승진 후 하반기에 거창군보건소에서 의료폐기물 A업체에게 인허가를 내어주고, 모든 의료폐기물을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등 특혜를 부여하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의료폐기물처리업은『폐기물관리법』에 따른 환경부장관(낙동강환경관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업종으로서 거창군보건소는 인‧허가권자가 아니다.

거창군보건소는 관내 의료폐기물 배출업소 67개소 중 A업체와 계약하고 있는 곳은 보건소를 포함해 7개소이고, 거창군보건소가 거창OOO병원에게 A업체와 수의계약을 요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해당병원은 국가계약법 등을 적용하여 자체적으로 계약하는 기관으로서 보건소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폐기물의 수집·운반 용역은 거창군보건소와 1년에 1건 계약하는 것으로 근래 코로나19 발생으로 격리폐기물처리를 위해 1건이 추가되었을 뿐 모든 계약이라는 언급은 맞지 않으며, 의료폐기물 처리를 위해 수년간 김해에 있는 B업체와 수의계약을 진행해 왔다.

거창군보건소는 김해시 소재 B업체보다 거창군 관내에 소재한 A업체가 폐기물처리비용이 10%이상 저렴하고, 코로나19 격리의료폐기물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코로나19로 인한 폐기물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관내 지역 업체를 선정했으며, 갑자기 A업체와 수의계약을 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군 관계자는 “군은 모든 계약업무 처리 시 지방계약법 등 관련규정을 철저히 준수하여 집행하고 있으며, 사실관계 확인 없이 코로나19 방어 최전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보건소 직원들과 거창군공직자의 사기가 저하되는 발언은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