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대통령실 리모델링 논란..."문제의 업체만 비서실이 선정"

  • 입력 2022.06.11 17:49
  • 수정 2022.06.12 08:25
  • 댓글 0

[내외일보] 이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리모델링 공사 수의계약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업체 선정 기준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11일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내놓는 석연치 않은 해명으로는 수상한 수의계약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한 언론 보도를 인용해 “대통령실 리모델링 공사 대부분을 경호처가 발주했는데 논란의 간유리 공사만 비서실에서 직접 업체를 선정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앞서 머니투데이는 대통령 집무실 내부 공사와 참모진 사무실 공사 업체 대부분이 경호처와 수의 계약을 했는데, 유독 간유리 공사만 비서실이 직접 업체를 골랐다고 보도했다. 

뿐만 아니라 비서실이 선정하고 수의계약을 체결한 다누림건설은 지난해 12월 자본금 1억5000만 원으로 설립된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소규모 신생업체다. 기술 자격 인력도 2명에 불과하다.

조 대변인은 “이 업체에 맡긴 간유리 시공이 비서실에서 맺은 수의계약 중 거래액이 가장 크다고 한다”며 “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공사를 비서실이 직접 나서 시공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영세업체와 계약을 맺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실은 문제의 업체에 공사를 맡긴 이유로 시급성을 들었다. 대통령이 근무하는 집무실 공사를 하면서 시급성만 따진다는 것은 말이 되질 않는다"며 "대한민국에서 보안이 제일 철저해야 하는 시설이다. 철저한 신원조회와 업체에 대한 보안 검토가 선행됐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생 업체보다는 이미 보안성 검토를 마친 기존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상식적인데, 상식과 정반대로 선정했다"며 "대통령실이 내놓는 석연치 않는 해명으로는 수상한 수의계약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8일 대통령비서실은 경기도 포천에 소재한 한 업체와 공사비 6억8천208만 원 규모의 '청사 내 사무공간 환경개선'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방법은 경쟁입찰이 아닌 비서실이 업체를 지정하는 '수의계약' 형태였다.

머니투데이는 대한전문건설협회를 인용해 해당 업체가 지난해 12월 1일 신규 등기를 한 신생 업체이고 임직원 중 기술 자격 인력은 2명에, 그중 1명은 초급 기술자라고 보도하며 업체 선정의 적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시급한 공사 일정에 따라 수의계약 형태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