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한국철도, 상반기 중대재해 의무이행사항 점검결과 협의회 개최

  • 입력 2022.06.20 16:50
  • 댓글 0

경영진과 소속장 등 참석…유해·위험요인 1700여건 발굴, 조치사항 종합 점검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올 상반기 공사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의무이행사항 점검결과 협의회를 개최했다.

코레일은 20일 대전사옥 대회의실에서 나희승 사장을 비롯해 본사 실·단·본부장, 지역본부장, 부속기관장 등 전 경영진과 간부 100여명이 참석해 제4차 중대재해예방협의회를 가졌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사진 오른쪽)이 20일 대전사옥 대회의실에서 제4차 중대재해예방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사진 오른쪽)이 20일 대전사옥 대회의실에서 제4차 중대재해예방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중대재해처벌법 의무이행·조치사항과 위험성평가 등의 상반기 종합 점검과 하반기 대응 전략마련을 위해 열렸다.

서울본부,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등 21개 소속기관에서 중대산업재해 자체 점검결과와 중대시민재해 예방 추진실적을 발표하고 공유했다.

특히 역·열차 이용객과 밀접한 여객, 광역, 물류, 시설, 전기, 차량 분야의 시민재해 자체점검결과 발표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레일은 지난 5월부터 6월 10일까지 전국 작업장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관련법령과 안전 의무조치 등이 현장에서 실천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안전 분야 전문가로 5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진단했다.

이를 기반으로 상반기 정기 위험성평가를 통해 유해·위험요인 1,751건을 발굴하고 개선대책을 수립해 699건을 완료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나머지 1,052건에 대해 우선순위에 따라 위험성 감소대책을 수립·시행키로 했다.

또한 직원 설문조사를 진행해 작업현장에 적용, 개선해가고 있으며, 안전보건 이행점검 가이드북을 계열사까지 제작·배포해 체계적인 점검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한편 코레일은 매월 사장 주재로 전사 차원의 ‘중대재해 예방협의회’를 열어 현장 이행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용역 사업을 통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대응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담당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도 실시해 작업별 안전조치를 지도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한 의무가 충실하게 수행되고 있는지 평가도 진행한다.

임영민 코레일 산업안전처장은 “안전한 작업환경과 공중이용시설을 만들기 위해 상반기에 진행된 현장 이행력 강화, 위험성평가,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철저한 보완·관리로 안전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현장과 협력에 힘써달라”며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중대재해 의무이행사항이 100% 지켜지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