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독자기고
  • 기자명 내외일보

<독자기고> '봉화은어축제' 군민의 힘 모아 우수축제로 도약할때

  • 입력 2013.07.22 19:33
  • 댓글 0

봉화은어축제는 이런 어린 시절 즐거운 여름날의 추억에서 비롯됐습니다.지금은 낙동강에 댐과 보가 생겨 산란을 위해 1급수를 찾아 낙동강 1,300리를 거슬러 봉화까지 올라 오는 은어는 볼 수 없지만, 우리는 봉화은어축제를 통해 15년째 어른과 아이들 모두에게 어린 시절 즐거운 여름날의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름 최고의 절정기에 은어축제가 개최됨으로서 매년 80여 만명의 휴가객과 탐방객이 찾아 와 지역경제에도 490여 억원의 파급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운영면에서도 축제의 백미인 은어잡이 체험을 비롯해 매년 체험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뿐 아니라 대형 그늘막 설치, 현대식 화장실과 무료 샤워장 확대 등 과감한 편의시설확충으로 봉화은어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3년 연속 유망축제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군에서는 봉화은어축제의 운영과 함께 그동안 축제의 안정적인 개최를 위한 기반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봉화은어축제가 개최되는 내성천은 백두대간이 지나는 물야면 오전리 선달산(1,236m)에서 시작해 모래톱을 형성하며 문경까지 109.5km를 흐르는 낙동강의 또 다른 발원지입니다.

봉화은어축제가 내성천에서 개최되는 만큼 개최 초창기에는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내성천이 범람해 1년을 준비한 축제가 물거품이 되고 수해피해까지 입어야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450만톤급 물야저수지를 준공하고 물야지구 수해상습지개선사업과 5년간 155억원의 사업비로 내성천종합정비사업을 완공해 봉화읍 적덕리와 해저리 구간을 정비했고 올해 또다시 봉화읍 신흥리에서 물야면 오록리까지 구간별 하천재해예방사업을 위한 사업비 306억원을 확보하는 등 적극적인 수해 예방사업을 펼친 결과 안정적인 축제개최와 유지수 확보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더욱이, 2011년말에는 964억원이 투입돼 봉화와 춘양에 하수종합처리장이 준공돼 가정의 오수를 별도의 오수관로를 통해 하수처리장까지 직송해 정화함으로써 내성천은 더욱 맑아지게 됐습니다.

실제로,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분석능력을 인정받아 경북도내에서 유일하게 운영중인 봉화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 측정결과 내성천 수질은 1등급인 최고 수질을 보이고 있으며 자연생태계 복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성천을 따라 조성된 캠핑장과 축제광장, 수변산책로 등 수풀과 어우러진 편의시설은 멀리 가지 않고도 도심속에서 여름 최고의 휴양지로 손색이 없으며 특히, 올해 76억원의 사업비로 완공된 봉화은어송이테마공원은 LED분수등, 소나무피크닉장, 이벤트광장, 은어송이조형물 등 다양한 볼거리와 문화공연 등 한 차원 높은 휴식처 제공으로 탐방객들과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듯 봉화은어축제가 전국 1000여개의 축제 가운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국 축제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세심하게 축제를 이끌어 온 축제추진위원들과 한 여름 휴가도 반납한 채 축제장에서 땀방울을 흘린 공무원, 작은 일도 내 일 같이 힘을 보태주고 도와 준 군민과 군의 지속적인 시설개선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입니다.

금년 축제에도 이러한 힘들이 모아져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대한민국 3연 연속 유망축제를 넘어 우수축제로 도약할 것을 확신합니다.

더우면 더울수록 더욱 재미있고 신나는 봉화은어축제! 올해는 사상 최악의 국가적인 전력난까지 겹쳐 더욱 무덥게 느껴지는 여름! 7월27일부터 8월3일까지 청정 봉화 내성천 일대에서 개최되는 봉화은어축제에 가족과 함께 오셔서 즐겁고 시원한 여름날의 추억을 만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