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전
  • 기자명 정광영 기자

㈜호반산업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특별 감독」실시

  • 입력 2022.08.29 15:45
  • 댓글 0

‘22.8.1. 엘리베이터 피트 내부 근로자 2명 추락 사망사고 발생 ‘아산탕정 스마트시티 D3-1BL 공동주택 신축공사’현장

[내외일보=대전] 정광영 기자= 대전지방고용노동청(청장 황보국)는 지난 8.1. ‘아산탕정 스마트시티 D3-1BL 공동주택 신축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중대재해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시공사 ㈜호반산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독은 안전보건상의 조치 미비로 동시에 2명 이상 사망 등 대형사고 발생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 대하여 예외 없이 특별감독을 실시한다는 원칙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다.
감독반은 사업장 관할인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 책임하에 산업안전근로감독관 7명과 안전보건공단 직원 8명 등 총 15명으로 편성하여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감독은 건설업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재래식 유형의 추락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전반에 대한 준수 실태를 확인하고, 특히 건설업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추락, 충돌, 붕괴 등의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작업절차를 중점 감독할 방침이다.
또한 금년 초부터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본사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 여부도 중점적으로 살펴, 시스템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감독 결과와 함께 경영책임자에게 직접 통보할 예정이다.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법처리, 사용중지 등 엄중 조치하고 그 개선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여 사업장에서 안전수칙이 반드시 준수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황보국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은 “이번과 같은 2명 이상 동시 사망사고는 소위 1군 건설사 중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충분한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안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중대재해를 유발하는 건설사에 대해서는 보다 엄중한 책임을 묻고, 회사 차원에서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