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윤 대통령, 욕설 논란에 "사실 아냐, 동맹 훼손으로 국민 위험"

  • 입력 2022.09.26 10:38
  • 수정 2022.09.26 10:40
  • 댓글 0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소회를 밝히고 있다.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미국 뉴욕 한 행사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 후 나온 자신의 발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반박하며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미국 순방에서 행사장을 나가면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이 부분(동맹 훼손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을 먼저 얘기하고 싶다. 그와 관련한 나머지 이야기는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뭐 논란이라기 보다 이렇게 말하겠다"라며 "전세계 초강대국 2~3개 나라를 제외하고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으로 온전히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자국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동맹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우선 보도내용이 사실과 다르며 이로 인해 한미동맹을 훼손했다, 그리고 이같은 보도가 나오게 된 경위에 대해 진상을 철저히 밝히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에 윤 대통령 발언을 처음으로 보도한 한 방송사 대표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행 혐의로 고발했다.

윤 대통령이 진상규명 의지를 밝히고, 관련한 고발이 이뤄짐에 따라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언론계에 미칠 파장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 참석했다가 비속어 논란에 휩싸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스탠딩 환담'을 나눈 후 회의장을 빠져나가며 윤 대통령은 주변 참모진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 했다.

대통령실은 발언이 알려지고 약 16시간 후에 브리핑을 열고 "다시 한 번 들어봐 달라. '(한국)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 여기서 미국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순방 외교는 국익을 위해서 상대국과 총칼 없는 전쟁을 치르는 곳이나 한발 더 내딛기도 전에 짜깁기와 왜곡으로 발목을 꺾는다"고 공세를 취한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