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차세대 발전시스템 "초임계 CO2 기술" 상용화, 경주서 완성될 전망 !!

  • 입력 2022.09.26 21:39
  • 댓글 0

세계 최초 초임계 CO2 발전 기술 실용화 위한 원자력연 등 5개 기관 MOU 체결
발전시스템 고효율화·소형화 혁신 통한 신산업 육성 및 미래 에너지시장 주도 기대

[내외일보=경주] 하청해 기자=초소형·고효율으로 축약되는 차세대 발전시스템 초임계 CO2 발전 기술상용화가 세계 최초로 경주에서 완성될 전망이다.

경주시, 경북도, 한국원자력연구원, 한화파워시스템, 현대엔지니어링 등 5개 기관은 지난 23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세계 최초로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의 상용화를 달성하기 위한 협력 기반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은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실증센터’, ‘공동 R&D센터가 들어설 경주시 감포읍 소재 문무대왕과학연구소 조성 공사 현장에서 개최됐다.

협약식에는 주낙영 경주시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한화파워시스템 손영창 대표이사,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대표이사 등이 5개 기관 수장들이 참석했다.

초임계 CO2 발전이란 CO2를 가열해 초임계 상태의 CO2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다.

초임계 상태는 임계점보다 높은 압력에서 작동유체가 액체와 기체의 성질을 동시에 갖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초임계 상태의 CO2를 작동유체로 사용하면 발전효율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시스템 소형화도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기존의 증기발전 시스템에서 기체인 증기를 고압조건으로 만드는 것 보다 더 적은 에너지로 초임계 상태에서 CO2를 고압 조건으로 만들 수 있다.

점성이 낮은 특성 때문에 발전시스템의 핵심기계에서 발생하는 마찰손실도 줄어 효율이 높아진다. 또한 동일한 질량일 때 밀도가 큰 만큼 부피도 감소하기 때문에 핵심기계인 터보기계의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발전 시스템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화력발전, 태양열발전, 원자력발전 등 기존 발전과도 연계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소형원자로(SMR)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날 협약을 통해 5개 기관은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시험시설 구축 및 실증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실증을 위한 인프라 구축 SMR 기반 전력 생산을 위한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기술개발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 수출·산업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을 SMR에 적용하게 되면 원자력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라 언급하며, “이번 업무협약은 미래형 원자력 시스템에 최적화된 초임계 CO2 발전 기술을 확보하고 SMR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주낙영 경주시장은 초임계 CO2 발전시스템은 SMR 등 혁신 원자로와 함께 친환경과 고효율로 대표되는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도 할 수 있는 에너지 기술이라며 미래 에너지 기술 중심도시인 경주가 앞으로도 원자력 산업 집적단지 조성 등으로 국가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