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생활권 안심도로 대국민 의견수렴 결과 발표, 생활권 안심도로, 보행자 시인성 확보가 시급

  • 입력 2022.09.29 12:47
  • 댓글 0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지난 8월 한 달간 보행자 중심의 ‘생활권 안심도로’ 조성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불법주정차 단속 등을 통한 “보행자 시인성 확보가 가장 시급하다“는 의견이 전체 중 35.7%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생활권 안심도로’는 이면도로, 집앞도로와 같은 생활권 도로 중 안전한 속도‧안전한 도로환경‧안전한 교통문화가 확보된 도로를 뜻하며, 공단이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중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국토부와 공단은 이번 의견 수렴을 통해 총 3,949명의 국민으로부터 생활권 안심도로 조성을 위한 개선의견을 조사하였으며,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불법주정차 단속 등을 통한 보행자 시인성 확보(35.7%)가 가장 높은 의견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는 보행자-차량간 통행분리(18.7%), 제한속도 위반 시 범칙금 상향 및 처벌 강화(1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생활권 도로 중 시설개선이 필요한 곳과 개선 할 사항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총 1,095명의 국민이 의견을 제시하였는데,   주로 횡단보도 안전성 개선(보행신호 설치, 조명 개선 등)에 관한 의견과 △과속방지턱, △고원식 횡단보도, △차로 폭 좁힘 등의 교통정온화 시설 등 감속유도시설 설치에 관한 요구가 많았다. 

 지역별 개선의견에서는 인구 분포가 많은 서울, 경기 지역에서 유독 감속유도시설 설치, 불법주정차 개선, 횡단보도 신호등 개선이 높은 비율로 제출됐다. 

공단 관계자는, “`21년 4월 안전속도 정책 시행 이후 도시부 도로 제한속도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는 지속 증가했으나, 속도 준수율은 평균 80%로 향상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운전자의 제한속도 준수를 유도할 수 있는 도로환경으로의 개선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대한 다양한 국민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살펴, 개선 시행을 위해 국토부 및 지자체와 협업하겠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공단은 국민의 소중한 의견에 귀를 기울여,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인 생활권 안심도로 조성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