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日잠수함, 욱일기 걸고 동해 들어오는데"... 안규백, 엠바고 알고도 깼다

  • 입력 2022.09.30 12:41
  • 수정 2022.09.30 12:42
  • 댓글 0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신원식·한기호 의원 주최로 열린 신해양강국을 위한 해군의 역할과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내외일보] 윤경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미일 연합 대(對)잠수함전 훈련' 실시 계획을 일부러 사전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4선 중진이자 20대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내는 등 오랫동안 국방위원으로 활동, 관련 동향에 밝은 안 의원은 국방부가 엠바고(보도유예)를 걸었지만 지난 28일 자신의 SNS를 통해 관련 소식을 알려 군을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30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엠바고 사실을 알았지만 "이틀 이상 고민,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공개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국방위에서 활동하면서 이렇게 한 것은 처음이다"고 말했다.

국방부가 '연합 대잠훈련을 기자단에게만 알렸을 뿐 의원들에게도 알리지 않았다'라는 대외비를 입수한 경위에 대해 안 의원은 "비밀은 알고 있는 사람이 2명 정도면 유지된다. 국방위를 오래 하면서 군은 물론이고 이 분야에 관련된 민간과 외국에서도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라는 말로 지인들로부터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대외비를 군 발표에 앞서 전달한 이유에 대해 안 의원은 "우리 해군 단독으로 하든가 , 한미 연합 해상 훈련을 같이 동시에 하면 엠바고 사안이 아니고 한미일 훈련은 엠바고 사안이라는 건 이해할 수 없다"며 "아마 정부도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할 사안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던 게 아닌가"라고 답했다.

즉 국방부도 일본 해군과의 합동 훈련에 대한 국민적 거부감을 미리 알고 있었기에 보도유예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진행자가 "동해에서 잠수함 훈련을 하면 동해 바닷길이 사실상 일본에게 열리는 것 아닌가라는 우려도 있다"고 하자 안 의원은 "일본이 침략하고 식민 지배를 할 때, 욱일기를 들고 왔다. 이번 훈련도 아마 욱일기를 게양하고 온다는 얘기가 있다"라며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는데 아마 그렇게 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다만 "자위대는 일본 땅 밖으로 나갈 수 없기에 (우리 군이) 독도에서 155km 떨어진 지점은 대한민국 영해가 아니라고 판단을 한 것 같다"면서도 "어쨌든 우리나라와 일본이 동시에 해상 훈련을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진입해서 올 수 있다라고 해석이 된다"고 주장했다.

한미일 연합 대잠훈련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안 의원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만 최초의 요청은 미국이 하지 않았나 추측한다"며 "(미국은) 예전엔 대한민국을 동아시아의 축선으로 했는데 최근 들어서는 동아시아 축선을 일본에 두고 한미일 공존을 굉장히 권유하고 강조해왔다"라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