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내외일보

<사설>‘미디어 빅뱅 시대’ 종편 개막에 바란다

  • 입력 2011.12.06 16:38
  • 댓글 0

2011년 12월1일 ‘미디어 빅뱅 시대’가 열렸다. 2010년 12월31일 정부가 종편PP(종합편성채널방송사업자)로 TV조선(조선일보)·JTBC(중앙일보)·채널A(동아일보)·MBN(매일경제) 4곳을 선정·발표한지 11개월 만에 개막을 보게 된 것이다. 2000년 통합방송법이 제정되면서 지상파와 같이 케이블TV에도 종편PP 사업을 할 수 있는 길을 이미 열어놓았으나, 국내 미디어산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오다, 2009년 11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관련 사업팀이 공식 출범하면서 사업자선정 작업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4개 사업자 선정 당시, 국내 광고시장규모와 향후 미디어산업의 성장가능성을 감안하더라도 너무 많은 사업자를 선정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또한 일부 언론계와 시민단체는 정부가 이른바 메이저언론사인 조·중·동·매경 어느 한 곳을 누락시킬 수도 없어 무리하게 4곳을 모두 다 선정했다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그동안 장기간 지상파 중심의 독과점 체제에 종편 채널 4개가 새롭게 가세하면서 국내 미디어산업과 문화콘텐츠 시장에 대대적인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미디어계는 전망하고 있다. 4개 방송사가 한꺼번에 출범하니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정부가 종편채널방송을 시작해야 하는 배경으로는 첫째, 다원화 시대에 시청자자들에게 채널선택권을 보장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시청자복지를 향상시키겠다는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도 세계무대에 어깨를 겨룰 수 있는 글로벌 미디어그룹을 탄생시키겠다는 의지이다. 콘텐츠의 세계화로 한류의 상승과 국내콘텐츠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언어적 장벽이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이를 극복하고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제작 개발로 글로벌 미디어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국내방송의 지상파 독과점 현상에서 벗어나 매체간의 균형적 발전과 경쟁을 통해 우수한 콘텐츠 개발과 육성으로 콘텐츠산업을 활성화 시키고자 함이다. 

그동안 종편채널이 개국하기까지는 숱한 과제들이 많았다. 방송이 개국하기 전에는 거의 시험방송을 거치게 되는데 시험방송도 못한 채, 4개사가 서둘러 12월1일 합동으로 개국 행사를 치르며 막을 올리게 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채널배정 확정이 그만큼 늦어졌고, 광고판매 사업 분야인 미디어랩 법안이 국회에서 여태 늦장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2008년 헌법재판소가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지상파방송광고 독점 판매대행의 위헌 판결이후 3년여 세월이 흘러도 국회에서 미디어랩 법안처리가 미루어져 오고 있다. 제2의 지상파로 불리는 종편PP의 등장으로 방송광고 시장은 새로운 위기국면을 맞고 있다. 이미 광고유치 전쟁이 치열해지면서 한정된 포화상태의 광고시장에서 종편과 지상파가 직접영업에 나서게 되면, 중소 전문PP들은 물론 각 지역방송과 종교채널들의 광고는 위축될 수밖에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국내 방송광고 시장의 한정된 파이를 두고 신규사업자들의 등장으로 미치는 국내 방송시장 환경이 어떤 변화를 가져 올 것인지 등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토가 선행되어 바람직한 정책이 반영되고 도입되었어야 했다.

이미 종편방송은 출범되었다. 4개의 종편들이 도입 배경과 목적인 글로벌미디어로서 어느 정도 안착을 할 것이며, 과연 우수한 고품질의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청자복지를 향상 시킬 것인지, 과연 기존의 지상파와는 새롭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견지 할 것인지, 이제 미디어빅뱅 시대의 과제가 가로놓여 있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 방송계는 케이블TV, 위성방송, 위성 DMB, IPTV 등 뉴미디어가 등장 할 때마다 지상파 재송신에 의존하여 지상파독과점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제 지상파에 의존해오던 PP산업구조를 과감히 탈피하여, 이번 새로운 종편이 유료방송 시장에서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자임해야 할 것이다. 기존의 지상파와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콘텐츠와 독자적인 편성전략으로 다양성과 다원성이 구축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지상파를 답습하거나 따라가는 유형이 아니라 과감히 구태를 탈피해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로 수용자 선택권과 복지가 보장되어야 한다.

새 종편채널들은 방송관련법이 규정한 방송의 공정성·객관성과 윤리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공익성과 여론의 다양성을 제고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맞아 품격 있는 방송문화를 선도하고 언론의 정도(正道)를 지키는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하는 것이 종편 도입의 근본적 취지를 살리는 길이다. 새로 출범하는 종편채널의 주인은 어디까지나 국민이다. 종편들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민·시청자에게 어떻게 기여하고 미디어발전에 도모 할 것인지 중책감과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아울러 정부 당국도 종편채널 도입정책의 성공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안착할 수 있도록 육성정책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글로벌 방송환경 변화의 패러다임에 기반한 방송의 산업성과 공공성의 조화라는 대 원칙이 성취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정책목표의 실현과 방송의 산업성·공공성을 조화롭게 담보 할 수 있는 타당한 규제정책의 구체적 기준이 도출되어야 한다. 따라서 매체별 특성과 매체 간 경쟁 여부를 고려한 세부적인 개선 정책방안이 수립 추진되어야 한다. 이제 종편의 개막과 더불어 디지털 방송통신 융합시대에 국내 방송영상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