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연일 기자

부산국제영화제서 진도씻김굿 소재 3D 독립영화 ‘물고기’ 개봉

  • 입력 2011.10.05 16:25
  • 댓글 0

[내외일보=호남] 김연일 기자 =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인 진도 씻김굿을 소재로 한 3D 독립영화가 제16회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다.

진도군은 “진도 씻김굿을 소재로 진도군 지산면 보전, 소포, 안치 앞바다 등을 배경으로 제작된 영화 '물고기'가 부산 국제영화제 한국 영화의 오늘 25편-비전 부문 추천작으로 선정돼 상영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영화 '물고기'는 가출한 처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처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전하는 흥신소 직원을 축으로 전개되는 ‘트랜스 미스터리 드라마’ 형식을 띄고 있다.

전체 제작비 1억여원 미만이 소요된 이 영화는 이제 갓 서른의 신예 감독인 박홍민 감독이 독학으로 3D 테크놀로지를 학습해 영화를 완성했으며, 3D 입체 자막도 자력으로 입력해 해결했다.

100% 3D ‘트랜스 미스터리 드라마’로서 내러티브 추동력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 '물고기'는 수려한 청정 진도군 자연 풍광과 어울려져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분간하기 힘들 정도로 매혹적이다.

이 영화는 오는 10월 7일(7시), 9일(2시), 10일(11시) 부산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 영화관에서 각각 상영될 예정이다.

박홍민 감독은 “이 영화는 저에 대한 반성이자 전통문화 보존을 위해 평생 한길을 걷고 있는 분들을 위한 존경심의 표현이다”며 “특히 2008년부터 수십 차례 전남 진도를 방문해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했던 토속적인 무형 문화재에 대한 경외감을 담으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진도 씻김굿은 망자가 이승에 남긴 한을 풀어주는 굿으로 원한을 씻어준다는 의미에서 '씻김굿'이라 부른다. 진도 씻김굿은 죽은 사람뿐만 아니라 산 사람의 무사함을 비는 굿으로 춤이나 음악에서 자료가치가 커 지난 1980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