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홍국표 서울시의원, “환구대제, 서울광장서 봉행돼야”

  • 입력 2023.05.25 18:41
  • 댓글 0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 등과 환구단 복원 및 환구대제 서울광장 봉행 방안 논의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도봉2)은 지난 22일 도봉구 도봉동 산81-1 영해군 선산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환구단 복원과 환구대제의 서울광장 봉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 전주이씨대동종약원과 세종왕자 영해군파종회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환구대제는 왕이 환구단에서 하늘에 제를 올리는 의식으로 명나라의 압력으로 세조 이후 폐지되기 전까지 조선의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국가적 제천의례였으며, 고종 황제가 대한제국을 선포하면서 부활했으나 일제에 의해 폐지됐다.

환구대제가 열리던 환구단은 1897년 고종의 황제 즉위식과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옛 남별궁 터에 단을 만들어 조성했으나, 1913년 일제에 의해 철거되고 현재는 황궁우와 석고, 3개의 아치가 있는 석조 대문만 보존돼 조선호텔 경내에 남아있다.

2017년 10월 10일,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 재현행사의 하나로 환구대제가 서울광장에서 재현됐는데, 사라진 환구단을 대신해 3단의 원형 단을 가설 후 의식이 진행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은 환구단의 서울광장 복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우선 임시 제단을 서울광장에 설치해 환구대제를 봉행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검토해 환구단을 복원할 것”을 제안했다.

홍국표 의원은 “대한제국 자주독립의 상징이었던 환구단과 환구대제는 일제에 의해 훼손된 후 제대로 복원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의 말씀처럼 환구단을 복원하고 환구대제를 계승·보존한다면 우리 전통문화유산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환구단과 환구대제의 복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어 “당장 환구단을 복원하기는 어렵겠지만 지난 2017년에 서울광장에서 환구대제를 재현한 적이 있었던 만큼, 환구대제를 서울광장에서 봉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간담회 후 참석자들과 함께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06호인 영해군 묘역을 둘러보며 훼손된 부분을 점검하고 관리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