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조선업체 대표 초청 간담회 개최

건의사항 청취 및 의견수렴

2011-12-08     김성환 기자

이번 간담회는 장기적인 조선경기 불황과 수주물량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체 대표들을 위로격려하는 한편 조선업 운영에 따른 어려운 점과 조선산업 발전방안 등에 대해 토론하고 상호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목포대학교 송하철 조선공학과 학과장으로부터 목포권을 중심으로 한 '전남 서남권 조선산업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시에서는 조선업체 지원시책을 소개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

정종득 목포시장은 조선업체 대표들을 일일이 격려하면서 “조선산업은 우리지역 산업기반과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정부나 금융권 등에서 정책적으로 선수금환급보증(R/G)발급을 해주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조선산업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조선인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목포시는 이번 간담회 건의사항을 시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조선산업 육성과 지원차원에서 정부는 물론 금융권 등에 선박건조에 필요한 선수금환급보증서가 원활히 발급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책자금 지원확대와 신 성장 동력산업인 해양레저산업으로의 업종전환도 적극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성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