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상환 기자

안산시, 산단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조성 시범사업 추진

  • 입력 2016.03.21 16:42
  • 댓글 0

 

반월시화산업단지 에너지 자립사업과 연계, 에너지 효율 개선 및 네트워크 구축 

[내외일보=경기]이상환기자=안산시(시장 제종길)는 반월시화산업단지 그린 리모델링 및 생태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서 에너지 효율개선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인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안산 에너지 비전 2030’의 정책과제 중 산업단지 분야 단위사업인「에너지 스마트 팩토리」조성사업은 에너지의 절약과 모니터링을 통한 최적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산업단지내 에너지 소비가 많은 기업체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ICT기반 수요관리 시장 창출, 산업단지 효율화 프로그램을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중앙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과 중소기업 에너지 효율화사업 및 ICT구축, 생태산업단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안산시 에너지 비전과 연계한 사업이다.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선포이후 처음으로 산업단지에 적용된「에너지 효율화 및 ICT 융복합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번 사업은 에너지 다소비 기업체를 중심으로 에너지 진단을 통해 전력 소비 유형을 분석한 후 유도전동기 등 전력소비가 많은 설비에 인증된 고절전 에너지 효율 개선 장치를 적용해 기존 전력의 15%~30%를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EMS시스템을 통한 에너지의 효율적인 모니터링 및 분석으로 최적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체의 경쟁력 제고뿐 아니라 에너지의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산업단지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ICT 구축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산업단지 에너지 자립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선포이후 다양한 에너지분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안산시는 올해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 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산업단지 에너지 효율화 및 ICT 구축사업에 대한 기반을 다진 후 내년부터는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