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배영래 기자

‘강인규 시장 공약’ 매니페스토 평가에서 ‘최고 등급’

  • 입력 2016.07.12 15:11
  • 댓글 0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전국 기초단체 평가중 전남 시단위지역에서는 유일




[내외일보=호남]나주/배영래 기자=‘시민배심원제’ 도입 통해 시민이 직접 평가하고 객관적인 검증 강화
강인규시장,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책임 있게 실천하는 노력 지속”
전남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전남 시단위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최고등급(SA)을 획득해 높은수준의 공약을 이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12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213개 지자체가 작성한 민선6기 공약실천계획에 대해 ▲공약이행 완료 ▲2015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 30개 세부지표에 대해 절대평가를 거쳐 총 5단계(SA, A, B, C, D)로 등급을 매긴 결과를 발표했다.
나주시는 이번 민선6기 공약실천계획서에 65개 공약사업을 담았는데 ▲나주시립예술단 출범 ▲종합스포츠파크 내 국민체육센터 생활체육관·다목적체육관 야간 개방과 실내수영장 개장시간을 앞당긴 공공체육시설 개방 확대 ▲지역 고등학교 무상급식 확대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KTX 1일 10회 이상 나주역 정차 등 14건은 이미 완료했다.
특히 공약내용과 실천사항을 주민이 수시로 확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치나 도표를 통해 알기 쉽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중점적으로 평가했던 세부지표 가운데 ‘지역비전의 명시, 공약가계부 작성 및 연차별 투자수요와 국가사업·자체사업 구분, 종합적인 로드맵 마련 등에서 충실히 작성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나주시는 자체적인 공약 평가에 그치지 않고 지난 4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협약을 맺고 ‘시민배심원제’ 도입을 통해 시민이 직접 평가하고 객관적인 검증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강인규 시장은 ”공약실천 단계에서 좋은 평가가 나온 만큼 앞으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책임 있게 실천하는 노력을 통해 시민과의 신뢰를 이어가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나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가 민선 6기 2주년을 맞아 강인규시장의 공약사항 추진 실적을 점검한 결과, 50% 이상 추진중인 공약은 43건이며, 전체 공약이행 추진율은 66%에 이른 것으로 분석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