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김제시의회, 남녀의원 불륜사태!

  • 입력 2020.06.14 15:54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나를 둘러싼) 항간에 떠돌던 소문은 모두 사실이고 인정한다. 의원직을 사퇴하겠다”

김제시의회 남성의원이 지난 12일(금), 회견에서 동료 여성의원과 염문·불륜설을 인정해 발칵 뒤집혔다. 더민주 소속이었던 A시의원은 “지난해 12월부터 해당 여성의원 남편 등으로부터 (수차) 폭행 및 사퇴압력으로 우울증과 정신고통으로 약을 복용한다.”며 “불륜은 맞지만 일방적인 것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동료의원에 전화뿐 아니라 ‘죽어서도 당신을 사랑하겠다.’는 구애편지를 받았다.”며 “사건이 불거진 후 저를 스토커로 몰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의원직 꿈·가정 등 모든 것을 빼앗겼다. 아내와 이혼했다.”고 실토했다. “나 같은 피해자가 더 나와서는 안 되겠다. 나 같은 피해자가. 무슨 뜻인지는 알 것이다.”라고 발언해 의원 간 ‘추가 불륜 암시로 해석’돼 일파만파다. “의장단 선거 후 사퇴하고 (김제를) 떠날 계획”이라며 “정치 징그러 못하겠다. 시의원이 더러운 것인 줄 알았으면 안했을 것이다. 누구 말에 거수기 역할을 하는 더러운 지방의원은 없어져야한다.”고 혹평했다.

‘불륜설’은 지난해부터 지역정가에 파다했다. 지난 6일, 각급 기관장이 모인 현충일 군경묘지 참배현장에서 A의원은 해당 여성의원에 거친 육두문자를 날려 주변을 놀라게 했다. 도내 정치인 염문설은 적지 않다. 어떤 미모의 여성의원은 “위원장과 특수관계(?)라 공천을 받았다.”거나 시의원과 여성 공무원 불륜설도 파다했다. B국회의원도 불륜설에 휘말렸다. 그러나 거기까지였다. A의원처럼 불륜 회견공개는 금시초문·사상초유다.

A의원 언급처럼 지방의회 문제점은 무수하다. 예천군의원 해외연수에서 ‘가이드 폭행’으로 ‘국제망신’을 당했다. ‘의정비 21% 인상안’으로 잡음을 빚었던 완주군의회 등 ‘무보수 명예직’이 ‘유보수 권력직(?)’으로 바뀌어 원성이 엄청나다. 인사개입이 부지기이고, 친인척 승진이나 지역예산을 요구하다 안 되면 ‘행정 발목잡기’가 다반사란다. 계약직이나 청소부까지 친인척이 채용되거나 재량사업비 비리로 연쇄 구속도 엊그제다.

소득 없는 ‘생계형’이 특히 위험하다. ‘동료의원 발목잡기’나 ‘집행부 예산안 통과’에 앞장서며, 반대급부로 불요불급 지역예산 챙기기를 넘어 자기 부동산 주변에 도로개설 등도 적지 않다. 지자체장도 실제 선거조직인 단체에 예산 지원도 부지기다. 농촌거점마을 등 수십억이나 1백억 대 시설을 해놓고 ‘개점휴업’도 모자라 관리비 예산을 들어 빈 시설을 지키며 보수를 받는 곳도 많다. 혈세가 줄줄이 샌다.

덴마크 등 소득 6만 불인 북유럽 국회의원은 자전거로 출퇴근하며 배낭에 서류를 챙겨 의정활동을 잘만 수행한다. 온갖 특권의 한국만 싸움질로 날을 보내 ‘경제발목’을 잡으며, 밥그릇 챙기기에만 여야가 없어 “‘적폐청산 종착점(?)’은 정치권 특권폐지” 여론이다. 줄만 잘 서면 함량미달 ‘가방모찌’ 급이 지자체장과 국회의원까지 거머쥔다. ‘거수기’ 외에 무엇을 할 것인가?

2014년 서울시와 6개 광역시 ‘기초의회 폐지방안’을 발표됐다. 일부 국회의원과 기초의회 관련단체 및 기초 단체장이 반대해 무산됐다. 주민에 절실한 ‘시군 통합’ 반대도 감투 때문이다.

전북인구는 재작년 -1만7775명, 지난해 -1만7915명, 올해 5개월에 -8820명으로 폭감해 ‘전북대추락시대’다. 최악의 상황에 도의원 39명· 시군의원 197명이다. ‘인구 2만2천여 명 장수군’도 도의원 1명에 군의원만 7명이어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을 빼면 평의원은 3명이다.

‘풀뿌리민주주의’는 허울이고 공천권을 앞세운 ‘중앙정치인’ 돈줄이나 선거조직으로 변질 된데다 행정 견제·감시보다 ‘옥상옥屋上屋’ 비리온상이다.

좁은 나라에 <국회 3백·광역824·기초 2926명 등 총 4050명이다.> 의정비에 각종 특권도 별도다. 의사국 직원만 수십 명씩이고, 의회청사와 의원과 전문위원 사무실도 화려하다. “광역·기초의회 통합·축소와 기초단체장 임명제”를 국민에 물어보자. 공무원도 엄청 찬성한다. 김제시의원 불륜사태에 지역위원장과 도당은 엄중 조사해 관련의원을 지역정가에서 축출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