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
  • 기자명 진명준 기자

“2020년 해남군 주민자치, 날개를 펼치다”

  • 입력 2020.12.21 16:04
  • 댓글 0

연내 전 읍면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완료… 주민자치 시대 속도

[내외일보=호남]진명준 기자=해남군은 연내에 14개 읍면의 모든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으로, 계곡면과 삼산면, 북일면 등 3개면 주민자치위원회의 출범을 앞두고 있다.

2003년 황산면주민자치위원회와 2018년 북평면주민자치위원회가 활동중인 가운데 해남군은 올들어 본격적인 주민자치위원회 확대에 나서면서 불과 1년만에 모든 읍면에 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황산면과 북평면은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회 시범설치 지역으로 승인받아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군은 지난 15일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위한 조례를 제정함으로써 제도적으로 주민자치를 뒷받침할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지방자치의 초석이라 할 수 있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전체 읍면에서 구성되고, 주민자치회로의 시범 전환까지 이뤄지면서 지방분권 시대를 대비한 안정적인 운영 기반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남군은 올해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을 포함한 주민자치 활동 확대에 대비해 찾아가는 주민자치학교 및 분권포럼 등 주민역량 강화를 중점 추진해 왔다.

코로나 확산으로 집합 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읍면별로 개최된‘찾아가는 마을자치학교’에는 지금까지 1,300여 명의 군민들이 참여하는 등 주민자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또한 해남군 자치활동가 아카데미를 통해 주민자치의 핵심 리더가 될 해남형 지역전문가 26명을 양성, 마을넷을 통한 자치활동 등 앞으로 주민자치의 질적 도약을 이끌게 된다.

해남군은 올해 처음으로 읍면 주도의 장기발전계획 수립 시범사업도 실시, 주민들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 전망을 세울 수 있도록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로 해남군은 올해 제1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북평면주민자치위원회의‘마을교육공동체, 코로나-19 위기 극복, 주민주도 장기발전계획’과 해남군의‘공동체활성화협의체, 읍면장기발전계획수립, 자치활동가 양성’사례가 각각 주민자치분야 최우수상(행안부장관상)과 제도정책분야 우수상(열린사회시민연합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