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이신구 기자

고양시,‘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공모 선정

  • 입력 2021.03.11 16:08
  • 댓글 0

노후·위험시설의 사고위험 사전 감지... 데이터 기반의 첨단 안전도시 구축

[내외일보=경기] 이신구 기자 =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8억 원을 포함해 총 1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위험도가 높은 시설물 146개소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을 올 연말까지 구축하게 된다.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지역 내 노후 위험시설의 사고위험 정도를 IoT(사물인터넷) 센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전에 감지하고 위험을 예방하는 상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뉴딜사업의 ‘D.N.A. 생태계 강화’ 분야의 주요 공모사업인 올해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에는 고양시 등 6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고양시는 ‘2020 빅데이터 분석 및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해 48개  데이터 확보 및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빅토리(BIGTORY)’를 구축한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지로 최종 결정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는 급경사지, 교량, 공공시설물, 문화재 시설 등 146개소 후보지를 중심으로 안전진단을 실시해 위험도가 높은 시설물부터 안전관리시스템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대상 시설물에 진동, 기울기, 균열 등 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IoT 센서를 설치해 고양시 스마트시티지원센터의 IoT플랫폼으로 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고양시 빅데이터 플랫폼 ‘빅토리(BICTORY)’를 활용해 위험 분석과 예측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노후 시설물에 대한 통합 안전관리가 가능해져, 붕괴와 같은 비상상황 발생이 우려될 경우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조기경보시스템 등을 통해 신속한 상황전파와 대응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 통합상황관리시스템과 연계해 범정부 차원의 재난대응 협력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공동 인프라도 구축된다. 

또한 이번 사업 추진에 앞서 고양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후인프라센터와 협업을 통해 예방적 유지관리 기술, 인프라 노후도 평가 및 서비스 플랫폼 연구, 예방적 유지관리를 위한 정기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기술, 국가 인프라 자산관리 체계 구현 기술 등에 대해 자문을 받아 사업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고양시 정보통신담당관실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과 더불어 안전점검, 시설물 관리, 시스템 운영 등 관련 부서 간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매년 실시하는 안전대진단 결과를 활용해 108만 고양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는 ‘데이터 기반의 첨단 안전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의 전체 건축물 수는 314,605호이고 이중 30년 이상인 노후 건축물은 18,437호로 약 5.9%에 해당된다

 

특히 1990년부터 1999년까지 지어진 건축물이 150,231호로 전체 건축물의 약 48%를 차지해, 앞으로 노후 건축물에 대한 관리방안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