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포항시장 이강덕, 문성혁 해수부장관에 수산․해양 현안 사업 적극 건의 !!

  • 입력 2021.04.07 21:04
  • 댓글 0

환동해 해양․수산 거점도시 포항 도약에 필요한 3대 핵심 사업 건의
동남권 스마트수산종합지원단지, 환동해 수산물 수출입·가공·유통거점,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등 해양수산 인프라 필요성 역설
수산물 수출입 및 판매·가공·유통 아우르고 지역 관광 거점과 연계 등 기대

[내외일보=포항] 하청해 기자=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이 ‘환동해 허브 해양․수산 거점도시’로 한층 더 도약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현안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최근 수산인의 날 행사 참석차 포항을 방문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포항시 수산분야 3대 현안 사업’을 적극 건의했다.

이 시장이 건의한 사업은 △동남권 스마트수산종합지원단지 건립 △환동해 수산물 수출입·가공·유통 거점단지 조성 △포항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축조 총 3가지이다.

이강덕 시장은 “제3차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2021~2030)에 따라 전환의 시대에 발맞춰 1차적인 수산물 생산·판매의 틀에서 벗어나 체험·관광 등과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해양·수산시설 건립이 시급하다”며, “건의한 3대 핵심 수산인프라 조성에 해수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먼저, ‘동남권 스마트수산종합지원단지’는 전남 목포의 서남권 수산종합지원단지 건립(2020년 12월)에 이어 동해안에도 수산물 최대 산지인 구룡포항에 총 사업비 190억 원(국비 95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기존 1994년에 지어진 위판장을 새로운 종합단지로 건립해 수산물 유통 선진화를 꾀하고, 구룡포 관광자원과 연계해 수산물 판매·가공·유통을 한데 모으는 중요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종합단지는 청정위판장, 위판체험·수산물가공유통·급식지원·어업인 복지시설 등으로 구성, 1390여척에 이르는 포항의 어선과 연 평균 2만여 톤 위판량을 아울러 유통 기능 강화와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환동해 수산물 수출입·가공·유통 거점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4년에 걸쳐 영일만항 배후단지에 총 사업비 250억 원(국비 100억 원)을 들여 대규모 수산물 수출입·가공·유통시설과 18km에 이르는 저층수 취수시설 2개 라인으로 구성된 거점단지를 조성한다.

포항시는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영일만항을 통해 러시아산 명태, 대게, 킹크랩 등 환동해의 경제성 높은 수산물의 수출입·가공·유통을 희망하고 있지만, 저층해수 취수 등 사업비가 많이 소요돼 거점단지 구축에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거점단지 조성으로 영일만항 조기 활성화와 고용 창출을 극대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러시아 등 북방국가와 향후 북한과 관계개선에 대비해 경협 사업을 선점해 대북교역 교두보 역할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 시장은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축조사업을 마지막으로 건의했다. 영일만항을 환동해권 거점항으로 개발하고, 북방교역 중심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2023년까지 5년간 총 197억 원을 투입해 국제·연안 여객 및 크루즈 전용부두 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약 12억 원이 지원됐고 2022년에는 100억 원을 요구해 국제 여객터미널의 조속한 건설로 여객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고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이강덕 시장은 “수산물 위판·가공·유통 및 체험·관광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종합단지와 활발한 수산물 교류를 선점할 거점단지, 그리고 국제여객터미널 축조도 모두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라고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