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이신구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기초지방정부 10대 실천과제’ 선포

  • 입력 2021.04.22 16:06
  • 수정 2021.04.22 16:07
  • 댓글 0

 

[내외일보=경기] 이신구 기자 =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지방추진단’ 기자회견에 참석해 ‘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기초지방정부 10대 실천과제’를 선포했다.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지방추진단이 선포한 기초지방정부 10대 실천과제의 주요 내용은 ▲탄소중립 달성 이행계획 수립·추진·점검 ▲탄소감축 정책개발·이행 등 인프라 강화 추진 ▲탄소중립 기본 조례 제정, 탄소중립위원회 등 탄소중립 친화적 제도 마련 ▲탄소감축 메커니즘 구축을 위한 재정 투자 확대 등이 담겼다.

또한 ▲지방정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기후 회복력 강화 ▲탄소중립 교육 강화 및 일자리 확대 ▲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주민 및 마을 자치와 지방정부간 연대와 협업 ▲사회 모든 영역에서의 탈탄소화 추진 ▲기업의 탄소중립 동참 등 탈탄소 산업구조 전환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실행력이 담보돼야 가능하다.”며 “고양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민 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의 시급성을 널리 알리고 기초지자체로서 해법을 제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하며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했다.

한편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지방정부추진단’은 작년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탄소중립 선언’ 이후,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과 지방정부의 정책 공유를 위해 올해 2월 구성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 27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고양시는 전국 기초지방정부보다 2년 앞서 지난 2019년에 파리협정을 준수하는 온실가스 감축이행계획(2030년까지 총225만8천 톤 감축)을 수립하고 지난해부터 이행점검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량을 검증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고양시 2050년 탄소중립 선언’ 및 ‘탄소중립추진위원회 ’를 발족하는 등 대응 계획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실행단까지 함께 구축해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사회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