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동대문구, 복지백신, 민·관협력 나눔공모사업으로 만든다

  • 입력 2021.04.27 08:51
  • 댓글 0

동대문구, 민‧관 협력 나눔공모사업 5월 본격 추진…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복지 문제 사회복지시설과 함께 해결

14일 동대문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1년도 나눔공모사업 심의 실무협의체를 개최했다
14일 동대문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1년도 나눔공모사업 심의 실무협의체를 개최했다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2021년 민관협력 나눔공모사업을 5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나눔공모사업은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사례관리 등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의 문제를 민·관이 협력하여 해결하고, 동대문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분과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모사업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아 진행된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동대문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유덕열)는 지난 14일 2021년도 나눔공모사업 심의 실무협의체를 개최하고 사업 운영 단체를 확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총 5개의 사회복지시설은 각각 아동․청소년, 장애인 가족, 1인 가구 가족, 노인 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 복지사각지대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아동·청소년 분과를 대표하는 장안종합사회복지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증가하는 아동학대 및 아동·청소년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무자 및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하반기에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코로나 블루 극복을 주제로 한 N행시 및 포스터 공모전도 계획하고 있다.

동대문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 분과에 소속된 기관과 함께 월 1~2회 장애인 가족과의 볼링 소그룹 활동을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볼링대회 ‘함께해요 스트라이크’를 개최한다.

동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여성가족다문화 분과에 소속된 1인가구와 가족 간 관계회복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더욱 심화된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및 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1인 가구의 영상을 기록하고 가족관계척도 사전·후 검사를 실시, 효과성을 확인한다.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사각지대 직접 지원사업인 ‘도움닫기’를 통합사례관리분과 소속 기관과 함께 진행한다. 일시적인 취약계층 및 경제 위기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사각지대 가정을 발굴하고 기금지원 판정 회의를 통해 1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는 ‘구해줘 소중한 노인인권’을 주제로 2020년 노인분과에서 제작한 ‘모두 함께 지키는 인권’ 책자를 활용해 노인분과 소속기관 종사자들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은 종사자가 이용자에게 다시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노인인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다양한 나눔공모사업의 진행과 동시에 사회복지문제를 현장에서 직접 체감하는 지역 복지기관들의 민․관협력 네트워크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5월부터 사업의 홍보, 진행, 성과 공유 등을 실무분과회의를 통해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21년 나눔 공모사업을 위한 예산 2,286만 원을 지원한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지역의 복지문제는 단일한 기관이 단독으로 해결하기 쉽지 않다”며 “민‧관이 함께 다양한 복지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나간다면 구민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복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