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이상환 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뿌리’, 지역 역사·문화 유적 실태 조사

  • 입력 2021.05.03 16:39
  • 댓글 0

[내외일보=경기] 이상환 기자 =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뿌리’가 최근 지역 내 역사·문화 유적 실태 조사를 위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뿌리 소속 박태순 주미희 추연호 정종길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일행들은 지난달 30일 일동 산 24-53일원의 성태산성과, 이동 성호박물관 등 성호 이익 선생 관련 유적지를 잇달아 답사했다.

답사지인 성태산성은 해발 160.7m의 성태산 정상부를 둘러싼 테뫼식 산성으로, 성벽 둘레가 약 372m, 성 내부 면적은 8,400㎡에 이른다. 6세기 경 신라가 한강 유역을 점유하면서 축조한 것으로 추정돼 안산에서 가장 오래된 유적지 중 하나로 꼽힌다.

성호박물관은 실학자 성호 이익(1681~1763) 선생의 생애와 그 학문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안산시가 설립한 곳이며, 박물관 인근에는 선생이 평생 동안 학문을 연구하고 거주하던 성호장(星湖莊)터와 묘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날 먼저 성태산성을 찾은 의원들은 산성 일대 2km 정도의 탐방로를 직접 걸으면서 유적지 보존 실태를 파악했으며 이어 성호장터와 생가 터, 이익 선생 묘지, 성호박물관을 방문해서는 선생의 생애와 학문적 업적에 대해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을 돌아보며 의원들은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이들 유적지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지역의 역사 유산으로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 뜻을 같이했다.

‘뿌리’의 박태순 대표 의원은 “방문한 성태산성과 성호박물관 등은 인근 수암동 문화유적군을 포함해 생태 및 문화, 역사를 아우르는 하나의 벨트로 구성이 가능하다”며 “안산의 역사 문화와 생태 관광 연구가 ‘뿌리’의 활동 과제인만큼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팀원들과 연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