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교육청, 교과특성화학교 확대 지정·운영 발표

  • 입력 2021.05.13 09:59
  • 댓글 0

- 일반고에 저마다의 빛깔을 입히는 교과특성화학교 -
- 나만의 진로맞춤형 교과특성화학교는 어디일까? -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교과특성화학교를 확대‧운영한다.
 
교과특성화학교(구 교과중점학교)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고교학점제의 일반고 기반 조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특정 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고등학교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과중점과정을 설치‧운영하는 학교이다.
 
교과중점과정을 통해 특정 분야의 진로·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이 보다 전문적인 과목을 공부하고, 특성화된 다양한 교육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당 중점과정 관련 과목을 3개년 간 26단위 이상 편성·운영하며, 특색 있는 동아리 및 체험활동 등을 지원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지원할 수 있는 교과특성화학교를 확대 지정·운영하고 있다.
 
 올해 신규 지정하는 2개교(해밀고, 세종대성고)를 포함한 세종시 관내 일반고 15교는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교과중점과정을 운영한다.
   
※ ’19년(10교, 17과정) → ’20년(14교, 22과정) → ’21년(15교, 25과정)
※ 세종시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현황 (1개 학교가 2개 이상의 중점과정 운영 가능)
※ 교과특성화학교는 지정하는 연도(준비기간, 1년)를 포함해 총 4년간 운영되는 학교로, 운영 기간이 종료되면 재지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중점과정을 운영할 수 있음

 
이번에 신규 지정된 해밀고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CBL* 국제화 중점과정과 CBL 휴먼테크 중점과정으로 특화된다.

 * CBL(Challenge Based Learning): 도전기반배움
 
국제화 중점과정에서는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지역이해’, ‘사회과제연구’ 등 전문과목을 특화하여 제공할 계획이며, 학생들의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원어민 팀티칭 수업, CBL 연계 창의적체험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세종대성고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국제화·IT 융합 중점과정에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인문·예술(만화/애니메이션)융합 중점을 추가 운영한다.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시설 등 인프라를 기반으로 만화, 에니메이션 작품 제작 및 전국 기능대회 참여 등 다양한 예술 전공 활동 및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앞으로도 세종시의 모든 학교가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좋은 학교로 고르게 발전하고, 모든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진학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을 내실화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