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남
  • 기자명 백춘성 기자

충남도, 청렴사회 구현·국민 권익 증진 ‘맞손’

  • 입력 2021.05.15 11:57
  • 댓글 0

도·도의회·국민권익위, 14일 업무 협약 체결…협력체제 구축

[내외일보/충남] 백춘성 기자=충남도는 14일 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 김명선 도의장,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한 청렴사회 구현과 국민 권익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승조 지사(왼쪽)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가운데)김명선 도의장

이번 협약은 반부패·청렴 정책 추진에 있어 세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공무원의 도덕적 해이를 사전에 차단하고 국민 권익을 향상시키고자 마련했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이해충돌 취약 분야 관리 강화 등 공직자 행동강령 준수 △소속 공직자 청렴 교육 강화 및 자체 청렴 교육과정 운영·지원 △신고자 보호 및 부패·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 확립 등에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국민 권익 구제를 위한 고충 민원 해결 및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운영 활성화 등을 추진하며,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민원 데이터 관련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등 데이터 기반 지능형 행정의 구현에도 협력한다.

이에 따라 도는 공무원의 일탈을 예방하기 위해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과 공직 감찰을 강화하고 도민고충처리위원회 및 공동주택감사제도를 적극 홍보해 민원·갈등 해소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대한민국의 청렴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와 청렴 인식을 공유하고 함께 힘을 모으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국민권익위원회와 더 자주 소통하고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대한민국의 청렴 미래를 선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선 도의장은 “공직자의 청렴이 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시대인 만큼 청렴 문화를 확산시켜 국민의 신뢰와 공감을 얻고 모범적인 의정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는 청렴 공감대 확산을 위한 청렴 한 줄 메시지 작성, 국민권익위원회 상임위원장 등이 참석한 반부패 시책 평가지표 및 제도 개선 권고 과제 컨설팅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응 방안도 모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