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약국·보건소가 없는 마을, ‘경로당 비상용 구급함’을 이용하세요!

  • 입력 2021.06.16 11:29
  • 댓글 0

도 소방본부, 도민 안전을 위해 경로당에 구급함 확충
119구급함 보급으로 단순 구급출동을 저감하고 의료 불편 지역

약국이나 보건소 등이 없는 농어촌마을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공공장소인 경로당에 ‘비상용 구급함’을 설치한다.
약국이나 보건소 등이 없는 농어촌마을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공공장소인 경로당에 ‘비상용 구급함’을 설치한다.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경남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약국이나 보건소 등이 없는 농어촌마을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공공장소인 경로당에 ‘비상용 구급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경로당 비상용 구급함은 경남도 소방본부의 노인 안전 소방종합대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지속해오는 도민생활 밀착형 서비스사업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특별추계’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051만명으로 전체 인구 중 20.3%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어 초고령 사회에 진입에 대한 대비가 절실하다.

도 소방본부는 노령 인구에 대한 안전서비스 지원을 위해 노령 인구가 다수 거주하는 농·어촌에 경로당 비상용 구급함을 적극 보급한다.  

설치 대상은 약국, 보건소 등이 없거나 119안전센터(구급대)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한 농어촌마을 100개소이다. 

경로당 비상용 구급함의 주요 구성물품은 일상생활 속 단순 찰과상이나 타박상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멸균거즈, 에어파스 등 약품 14종이며 119구급대원이 설치지역을 정기 점검해 부족한 물품은 상시 보급한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구급함의 설치로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부족한 농어촌에 응급처치 물품을 지원하여 어르신의 안전을 돕고, 경미한 부상에 따른 단순 구급 출동을 줄여 응급환자에 대한 출동여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김조일 경남 소방본부장은 “경로당 비상용 구급함 설치로 농어촌에 생활밀착형 119서비스를 적극 제공하고 도민의 안전수요를 미리 고려하여 선제적인 안전지원에 소방력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