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상환 기자

이준석·안철수, ‘국민의힘’ 간판 신경전

  • 입력 2021.06.16 21:58
  • 댓글 0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첫 공식 회동을 했다. 두 사람은 첫 공식 만남에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합당 의지를 재확인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간판을 바꾸는 데 신경전을 이어가면서 향후 합당 논의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안 대표를 예방해 “국민이 합당 과정을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 전쟁 같은 합당이 되지 않도록 두 사람 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자”고 말했다. 이에 안 대표는 “제1야당, 그리고 더 넓은 범야권이 혁신하고 정권교체라는 결과를 보여줄 책임이 주어졌다”고 화답했다.

안 대표는 전날 코로나19 백신(얀센)을 예방접종한 이 대표의 상태를 물었다. 안 대표가 “괜찮냐”고 하자, 이 대표는 “잠깐 띵하고 그렇다”고 답했다.

과거 바른미래당 시절 한솥밥을 먹었던 양당 대표는 웃으면서 과거를 추억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저희가 예전에 같은 꿈을 꿨던 그 시절이 생각난다”며 “정치를 개혁하고 국민들에게 새로운 정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자던 그 시절, 우리가 마저 내지 못했던 성과들을 내는 순간이 곧 다가오고 있다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명 변경 등 합당 각론에서는 입장차가 여전했다. 안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당명 변경 주장과 관련해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생각을 전달한 것”이라며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안 대표도 당명 변경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새로운 당명으로 가는 게 원칙있는 합당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합당이라는 게 이해가 충돌하는 부분도 있다. 권 의원이 어떤 연유에서 그런 제안을 했는지는 파악해보고 사무총장을 인선하면 정확한 답을 내놓겠다”고 말했지만, 국민의힘 당명을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와도 만나 ‘여야정 상설 협의체’ 구성에 공감대를 모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