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돌밥돌밥’을 아시나요! 백화점 식품관 효자로 떠오른 반찬!

  • 입력 2021.08.01 08:59
  • 댓글 0

코로나19로 집밥 수요 증가로 ‘돌밥돌밥’ 신조어 탄생, 국내 HMR 시장 22년 5조원 예상

롯데百, 주거 상권 중심으로 올해 상반기 반찬 신규 브랜드 오픈, 반찬 매출 2배 이상 신장

본점 ‘크라운힐’, 노원점 ‘미찬’, ‘데일리 반찬’ 시작으로 하반기에도 지속적 강화 계획

잠실점 마스터쿡 매장 이미지컷
잠실점 마스터쿡 매장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집밥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반찬’이 백화점 식품관의 효자로 떠올랐다.

2019년까지 식품 소비의 주요 키워드가 혼밥, 혼술이었다면, 코로나 이후 홈밥, 홈술이 대세가 되었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집밥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했으며, ‘돌아서면 밥하고 돌아서면 밥하고’를 줄인 ‘돌밥돌밥’ 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특히, 최근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시작 이후 저녁 약속이 사실상 불가해지면서 집밥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찬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으로 2조원을 상회했으며, 코로나 여파로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져 2022년에 반찬을 포함한 HMR 시장 규모가 5조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롯데백화점은 반찬의 특성상 무조건 집에서 가까운 곳을 찾는 고객 특성을 반영해 올해 상반기에 주거 상권을 중심으로 5개 점포에 4개 브랜드의 반찬 매장을 오픈했다. 잠실점 ‘마스터쿡’, 강남점 ‘맛있는 찬’, 건대 스타시티점 ‘예찬’ 등이 대표적으로 점포의 특성에 맞는 지역 유명 반찬 브랜드를 도입했다. 오픈 이후 5개 점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반찬 매출이 신장했으며, 월 1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반찬 매장도 생겼다. 특히, 주 1회 이상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이 급증했다. 일회성 고객은 감소하고 재구매 고객이 크게 늘어, 강남점의 경우 최근 3개월 동안 10회 이상 반찬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지난해 대비 3.5배 이상 늘었다.

롯데백화점은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되는 것은 물론, 반찬 매장이 인근 지역 고정 고객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하반기에도 반찬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오는 8월 3일(화)에는 백화점 최초로 본점에 ‘크라운힐’이 오픈한다. 크라운힐은 수원, 광교 지역에서 정기 배송으로 유명한 매장으로, 최근 강남에 프라이빗 파티룸을 오픈해 인기를 끌고 있다.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수제 도시락 및 홈파티 박스, 케이터링 등 사전 예약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주문이 가능하다. 한식, 중식, 양식 등 카테고리별 메인 요리도 다양하며,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비프찹 스테이크는 크라운힐 만의 비법 숙성을 통해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기다. 8월 8일(일)까지 1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 수제착즙청을 증정하며, 크라운힐은 8월 말, 동탄점에도 추가 오픈 예정이다.

대표적 주거 상권인 노원점은 최근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반찬코너’를 대폭 강화했다. 기존 직원이 반찬을 담아주던 방식에서 언택트 시대에 맞게 팩포장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하고, 신규 브랜드도 새롭게 선보인다.

대표 브랜드는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35년 경력 반찬 전문가 ‘이금자’ 달인이 운영하는 ‘데일리 반찬’이다. 국, 탕, 전골, 조림 등 일품 요리 전문 매장으로, 오픈을 기념해 8월 8일(일)까지 1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오이냉국을 증정한다. 또한, 밀키트 전문 브랜드인 ‘테이스티나인’, ‘프레시지’도 신규 입점해 40여가지 메뉴를 선보이며, 기존 브랜드인 ‘미찬’은 리뉴얼 오픈, 다양해진 고객 수요에 맞춰 기존 60가지 정도 메뉴에서 1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반찬으로 확대했다.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전일호 식품팀장은 “재구매율이 높은 반찬 매장의 특성을 감안해, 데일리, 위클리 메뉴를 제안하고 월별 신메뉴를 개발해 매일 와도 다른 느낌의 매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지역 우수 맛집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롯데백화점만의 차별화된 반찬 매장과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